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1]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1]
  • 김영복 자문위원
  • 승인 2010.10.15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지난 8월 13일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처치에 사용되는 기구 및 물품에 대한 소독방법을 제정·고시했다. 이를위반한 의료기관 및 의료인은 의료법에 의거 1차 시정명령, 2차 15일 영업정지 등의 처분이 내려진다고 한다.

의료기구 소독 관리분야에 일대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관리지침 교육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관련 단체 및 학계에서는 지침 마련은 물론 세미나 개최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덴탈투데이는 독자들을 위해 '감염관리' 전문가 Doi mso 김영복 대표의 ‘치과 의료기기 소독방법’ 중 특히 멸균기 소독 방법과 절차에 대해 4주간에 걸쳐 연재한다. 이 내용은 김영복 대표가 올해 4월부터 집필하기 시작한 감염관리 방법에 대한 메뉴얼(전국 60여곳의 치과위생학과 강의교재로 활용)로 11월 도서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많은 독자들의 소독 방법 및 절차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 김영복 자문위원
1. 멸균과 소독의 관련 해석
1)세척 2)소독 3)소독제 4)방부제 5)보존제6)위생화 7)멸균 8)화학 멸균제

2. 치과기구의 위험도 구분에 따른 분류
1) 고 위험기구(Critical instrument)

인체의 조직이나 혈관에 직접 접촉하는 품목으로 수술기구 나 주사바늘, 임플란트 기구 및 나사류와 고속 및 저속 핸드피스,Endo용 핸드피스, 스케일러 핸드피스, 페리오 스틸 엘리베이터, 치주용 큐렛, 본파일,오스테오톰 기구류 매스, 수술용 Bur,각종 파일류 등 다양한 기구류가 포함된다.

▲ 스케일러 Tip, filter(왼쪽), 고속핸드피스, 본파일,큐렛.

* 주의사항

1. 치과감염관리 감독자(치과위생사 및 장비감염관리 감독자)는 멸균물의 세정과정 부터 건조과정까지의 진행을 매뉴얼에 의해 감독 지시하고, 멸균 전에 포장상태가 양호한지, 멸균용 Indicator는 Ket내부에 삽입되어 있는지, 유효기간의 여부와 멸균기 상태를 확인 하여야 한다.

2. 선진공 고압증기멸균(Prevacuum sterilization)기 사용일 경우 일정 시간의 예열을 하고 Bowie-Dick Test하여 pak내부의 indicator색상 변화를 판독한 후 멸균을 진행한다.

3.일반고압증기멸균기(pressuresteam sterilization)와 산화에틸렌가스멸균(Ethylene oxide gas sterilization)기 사용은 반드시Biological indicator 및 Chemical Indicator를 동시에 Test후 48시간 이내 아포(배양)검사를 음성판정을 받아야 한다. 만약 양성 반응판정을 받았다면 사용하는 멸균기는 해당제조사의 A/S및 정비를 받아 다시 Indicator Test를 하여야 한다.또한 감독자는 상기 모든 진행을 서류로 작성하거나 전산으로 자료를 저장하여야 한다. 

2) 준 위험기구(Semicritical instrument)

높은 수준의 소독개념을 적용하며 피부나 점막에 접촉하지만 인체조직을 뚫고 들어가지 않는 기구류로 해석할 수 있다. 단, 피부 및 점막을 뚫고 들어갈 경우는 멸균을 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레진용 인스트루먼트, 아말감용 인스트루먼트, 메탈 석션팁, 치경, 핀셋, 3-way tip, 인젝 시린지 본체 등으로 분리할 수 있다.

▲ 아말감 콘덴서, 치경, 핀셋/각종 메탈 석션 팁/인젝 시린지 본체(왼쪽부터)

A. 소독 수준
세균의 아포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미생물을 파괴시키는 ‘높은 수준’의 소독이 요구된다.

* 주의사항
1.수준 높은 교차 감염예방을 위해선 멸균을 할 수도 있으며, 고도의 소독 능력을 갖은 소독제로 침전 한 후 멸균용 증류수로 깨끗하게 헹구어 건조한다. 만약 증류수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는 일반 수돗물로 헹군 다음 알코올로 세정하고 건조시킨다.

2. 또는 병원 내 저장되는 물은 미생물 증식(바이어필름)을 막기 위해서 염소처리 하여야 한다.

3. 소독용액으로 글루탈 알데히드, 과산화수소, peraceticacid 등이 사용 된다.

3) 비 위험기구(Noncritical instrument)
인체와 점막에 닿지 않고 진료에 사용되는 기구로 해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세멘 및 알지네이트용 스파출라, 러버 볼, 고글이나 쉴드, 방사선 촬영용 카세트, 혈압측정기 등으로 분리할 수 있다.

▲ 세멘 및 알지네이트용 스파출라/Rubber boll/쉴드 및 고글(왼쪽부터)

A. 소독 수준
일반적으로 세균, 바이러스, 일부 곰팡이를 죽이지만 결핵균이나 세균 아포는 죽이지 못하는 ‘낮은 수준’의 소독을 적용한다. 다만, 피가 묻은 비위험기구는 세균, 바이러스, 진균과 결핵균은 죽이지만 세균 아포만 죽이지 못하는 ‘중간 수준’의 소독을 적용한다.

* 주의사항
수준 높은 교차 감염예방을 위해선 U.V건조기에 장재할 수 있다. 모든 소독 및 멸균물은 철저하고 완벽한 건조를 수행 한 후 해당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멸균(Sterilization)
멸균(sterilization)이란 물리적 및 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세균의 포자를 포함 한 모든 형태의 미생물을 파괴, 사멸하는 과정으로, 친화적이고 완전 한 무균 상태를 의미한다.

1.고압증기멸균기

A. 고압증기멸균의 정의
증류수가 쳄버 내에 설정 된 일정량으로 급수시켜 쳄버 하부에 부착 된 전열기(밴드히터)로 가열하여 온도를 높이며 포화증기(1.0-2.06kg/cm2)를 생성시켜 쳄버 내부온도가 상승되며, 포화증기를 이용하여 쳄버 내부에 있는 비 멸균물을 멸균하는 의미이다.

B. 일반적인 고압증기멸균의 작동원리
1. 저수통에서 증류수 경로 인 차단밸브를 개방하여 쳄버로 이동하는 단계.

2. 일정량의 증류수를 쳄버에 저장하면 전열기(밴드히터)가 가열하는 단계.

3. 쳄버 내부에 신속하게 포화증기를 충전할 수 있도록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자동 예압기능으로, 쳄버 내 공기를 강제배기 시키는 단계. 선 진공방식으로 작동 시간은 보통 10분에서 15분 사이 (제조사 마다 다름, 옵션)


4. 각 가열 모드 별 시간은 다르나 보통 상온에서 가열시간은0도에서131도 전까지20분에서 25분 정도 단계.

5. 132도에서 135도 도달하여 멸균과정 시간은 보통 5분에서 7분 이내 단계.

6. 포화증기를 만들고 남은 증류수는 저수통으로 역류하는 단계.

7. 멸균 완료 후 자동 후압 기능으로 체버 내 미세하게 발생 된 공기를 강제로 배출하는 단계.

8. 기계적 특성으로 밴드히터를 2,3회 작동 반복하며 드라이 과정을 거치는 단계.

1-1)선진공 고압증기멸균기(Prevacuum sterilization)


A. 선진공 고압증기멸균기의 작동원리
일반 고압증기멸균기와 과정은 동일하나 처음 시작(끝날 때)할 때 쳄버 내부에 차 있는 공기를 강제(인공적)로 진공펌프 모터를 이용하여 외부로 오염되었을 공기를 배출 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1-2.급속고압증기멸균 ( Quick pressur esteam sterilization)

A. 짧은 시간에 소 기구를 멸균하는데 최적의 상품이며 비교적 취급이 용이 하다.

▲ 비 정상(왼쪽), 트레이 사용 정상.

B. 카세트에 기구를 담을 때는 반드시 트레이를 이용하여 쓰는 것이 좋으며 증류수는 가능한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닿는 단계/손잡이 잠금 확인/멸균기 챔버 삽입 단계(왼쪽부터)

2.불포화 화학증기 멸균기(Unsaturated chemical vapor sterilization)

2004년 이후에는 수입되지 않고 있으며 고압증기멸균기의 대중적인 보급으로 일반치과병원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3.건열멸균기(Dry heat sterilization)

4.전기 멸균기(Electrical sterilization)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Doi mso 김영복 대표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