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2]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2]
  • 김영복 자문위원
  • 승인 2010.10.2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복 자문위원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지난 8월 13일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처치에 사용되는 기구 및 물품에 대한 소독방법을 제정·고시했다. 이를위반한 의료기관 및 의료인은 의료법에 의거 1차 시정명령, 2차 15일 영업정지 등의 처분이 내려진다고 한다. 의료기구 소독 관리분야에 일대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관리지침 교육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관련 단체 및 학계에서는 지침 마련은 물론 세미나 개최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덴탈투데이는 독자들을 위해 '감염관리' 전문가 Doi mso 김영복 대표의 ‘치과 의료기기 소독방법’중특히 멸균기 소독 방법과 절차에 대해 4주간에 걸쳐 연재한다. 이 내용은 김영복 대표가 올해 4월부터 집필하기 시작한 감염관리 방법에 대한 메뉴얼(전국 60여곳의 치과위생학과 강의교재로 활용)로 11월 도서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많은 독자들의 소독 방법 및 절차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2.산화에틸렌가스멸균기(Ethylene oxide gas sterilization)

EO Gas의 특성
1. 멸균기에 사용할 수 있는 멸균매체는 3종류의 에틸렌옥시드 혼합가스로 서 그 비율은 중량비로 EO 12%+CFC 88% , E010%+HCFC90% , EO20%+CO280% 로 분리한다.
2.멸균매체로 사용하는 에틸렌옥시드는 가연성 및 유독성 물질이므로 취급 할 때 안전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EO Gas의 멸균의 주의사항
1. 에틸렌옥시드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이 검증되지 않은 멸균물은 반드시 제조업체가 명시하는 근거에 따르도록 한다.
2. 사용자는 작동 중인 멸균기를 수시로 관찰하여야 하고, 경보나 가스 탐지기를 설치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3. 가스용기의 밸브는 쳄버에 가스를 공급하는 시간 , 즉 가스충전과정과 멸균과정 중에만 개방하여야 한다.
4. 멸균실에서 가스를 흡입하여 두통이나, 메스꺼운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신선한 공기를 쐬도록 한다.
5. 기타 사항은 제조사의 권고사항을 따르도록 한다.

EO Gas 멸균의 필수 선택사항
1. gas 잔량을 감지하여 최소 5회 전부터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제품이 멸균 성공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2.멸균작업 동중 건물 내 정전으로 “에러”발생으로 연속적인 멸균작업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고, 자동으로 문제점을 해결 해 주는 기능을 권장 한다.

3. 프라즈마 멸균기(Plasma sterilization)

프라즈마멸균의 정의
플라즈마라 물리학 용어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미국의 물리학자 Langmuir' (랑뮈어)로서, 전기적인 방전으로 인해 생기는 전하를 띤 양이온과 전자들의 집단을 플라즈마라고 하고 그 물리적인 성질을 연구하는 것이 플라즈마 물리학입니다.

플라즈마란 소위 '제 4의 물질상태'라고 알려져 있으며,우주의 99%가 플라즈마 상태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 또한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물질 중 가장 낮은 에너지 상태는 고체입니다. 이것이 열(에너지)을 받아서 차츰 액체로 되고 그 다음에는 기체로 전이를 일으킵니다.

기체에 더 큰 에너지를 받으면 상전이 와는 다른 이온화된 입자들, 즉 양과 음의 총 전하 수는 거의 같아서 전체적으로는 전기적인 중성을 띄는 플라즈마 상태로 변환합니다.

멸균 원리
과산화수소 용액을 수증기화하여 멸균하고자 하는 물품이 적재되어 있는 진공상태로 존재하는 멸균용기 내부로 유입시키면, 강력한 침투력(Penetration Force)에 의해 과산화수소 증기가 Pouch를 뚫고 멸균물품 속으로 유입되어 멸균물품에 존재하는 미생물들과 표면 산화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여기서 산화반응은 피부가 산화되어 즉, 노화되어 죽어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미생물들과의 표면산화반응에 의해 아포(芽胞)를 둘러쌓고 있는 벽이 깨지면서 침투되어 결국 아포(芽胞)를 죽이는 것입니다.

4. 감마 멸균법

감마멸균의 정의
1. 대상 제품에 감마선을 쪼여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것
2. 감마선을 발생하는 방사선동위원소(co-60)가 부착

감마멸균의 특징

1. 물을 끓일 필요가 없어 온도 상승이 거의 없으며, 완전 밀봉된 완포장 제품의 내부까지 고르게 멸균
2. 고(高) 침투력의 단파장만이 제품을 투과되어 잔류되는 물질 없이
멸균물에 오염된 세균과 곰팡이 등과 같은 유기체들만 사멸
3. 고압증기법의 기술적 한계점을 극복
4. 환경에 오염된 배출가스를 발생시키는 E.O 사용하지 않는다.
5.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식량농업기구(fao) 등에서 적극 권장하는 기술
6. 제품의 온도상승 없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제품 포장상태 유지
7. 미국 등 선진국에서 급식사업에 첨단멸균방법을 사용

감마멸균의 단점
1. 대용량 감마선 조사시설이 필요
2. 수출입, 또는 대용량 완전 밀봉한 채로 파렛트 규모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위 멸균에 적합하다.
3. 15시간에서 길게는 28시간 정도 걸린다.(멸균물에 따라 다름)

▲ UV 건조기 일반 가전제품용.
▲ 기구 세척기 miracle.

 

 

 

 

 

 

 

▲ 핸드피스 오일 세척기 Care3.
▲ 핸드피스 멸균기 S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