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경제적 가치와 람보르기니
치아의 경제적 가치와 람보르기니
  • 황병기 원장
  • 승인 2013.06.2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병기 원장(333치과의원)
치아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면, 소화의 첫걸음으로 저작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음식을 잘 씹음으로 해서 음식물이 잘게 부숴져 소화하기 쉽게 되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의 부담을 줄여주게 되는 겁니다.

두 번째는 심미기능이 있는데 치아가 없으면 얼굴의 균형이 무너져 안모의 형태가 미적으로 안 좋게 보입니다. 그리고 치아상실은 올바른 발음을 내는 데 어려움을 야기시켜 조음장애의 문제점을 발생시킵니다. 그런 이유로 치아가 있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치아는 잘 씹음으로 해서 침을 많이 분비시켜 구강 내 점막을 보호하고 부드럽게 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씹는 치아는 단단한 물질, 이물질, 유해물질을 끄집어내는 역할과 자연식품을 자주 씹어 맛을 우러나게 하고 그 맛을 기억해가는 미각의 발달 기능을 합니다. 씹는 것은 뇌를 자극하고, 뇌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신경회로를 증가시키고 그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그 결과 정서가 안정되고 고찰력,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치아 하나의 경제적 가치의 대해서 물어보는 사람이 있는데, 건강한 자연치아 하나가 지니는 경제적 가치는 대략 3000만원 정도라는 것이 대부분 치과의사들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치과에서 환자 치료를 하면서 충치나 만성치주질환(풍치)로 혹은 외상(교통사고, 상해)으로 치아를 발거하는 상황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치과 환자를 보며 안타까움을 금할수 없다고 말합니다.

외관상 치아가 상실되면 입술이나 뺨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안모의 형태가 깨지고 얼굴에 주름이 생김으로써 급격히 늙어 보이는 경향이 있어서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사람의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총28개이며, 건강한 자연치아 하나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했을때 3000만원 정도이므로 건강한 치아 28개를 보존하고 있는 사람은 8억4000만원 정도를 구강내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람보르기니 같은 슈퍼카를 사고도 남을 정도의 경제적 가치이지요. 

요새 세상이 많이 좋아져서 치아를 상실했을때 임플란트로 대체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자연치아가 심미적, 기능적으로 임플란트보다 우수하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입니다. 자연치아는 치주인대로 치아와 치조골이 연결돼 있어 음식물을 씹을때 충격을 완화하지만 임플란트는 치주인대로 연결이 되어있지 않아 그 충격이 치조골로 바로 전달되어 파괴되기 쉽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다시 한 번 치아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3.3.3치아송과 동영상을 만들었는데,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3.3.3(하루 3번, 식후 3분이내, 3분 동안 칫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치아를 빼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오는 7월1일부터 스케일링과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부분틀니가 의료보험에 포함되므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