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한의계 사상 최초로 열린 ‘사원총회’
[동영상] 한의계 사상 최초로 열린 ‘사원총회’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3.09.0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첩약의보 반대·임총 책임자 문책 등 의안 투표

한의사들이 한의계와 관련한 각종 불합리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대한한의사협회(한의협)는 8일 오후 3시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대한한의사협회 사원총회’(전회원 총회)를 개최했다.

한의계 역사상 최초로 개최되는 한의협 사원총회는 한의학 관련 정책 및 제도개선을 위해 전 회원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첩약의보 반대 등 각종 한의계 현안에 대한 결정을 전 회원의 직접투표로 결정하게 된다.

이날 사원총회에는 5000여명의 회원이 참석했으며, 11000여명이 위임장을 제출해 성원됐다.

▲ 8일 열린 '한의협 사원총회'에는 여야의 많은 국회의원들이 축사를 하기 위해 참석했다.

사원총회에는 전병헌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박민수 민주당 의원, 이언주 민주당 의원, 오제세 민주당 의원, 유재중 새누리당 의원, 김정록 새누리당 의원, 이언주 새누리당 의원, 박민수 새누리당 의원 등 내빈이 참석했다.

▲ 김필건 한의협 회장
김필건 한의협 회장은 “지금 우리 한의계는 위기에 처해 있다”며 “우리 민족의 자랑인 한의학이 이대로 무너지게 둘 수는 없다. 한의사로서의 자긍심이 무너지는 상황을 수수방관하며 지켜볼 수는 없지 않냐”고 개탄했다

특히 ▲한의사 진단권 침해하는 의료기기 사용 제한 ▲한의약에 대한 일부 양의사들의 근거 없는 폄훼 ▲IMS와 천연물신약이라는 이름으로 한의계의 소중한 자산을 유린하는 불합리한 제도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불법 무면허 한방의료행위 ▲한의사 진단 없이 무분별하게 한약이 사용되는 건강기능식품의 범람 등 한의학의 위기를 심화시키는 요인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오늘 사원총회는 우리 회원들이 의료인으로서의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대뇌외적 요인들에 대해 단호하게 ‘아니오’라고 천명함으로써 한의사 회원들의 자긍심과 권리를 지키고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한의사 전 회원의 결의의 장이 될 것”이라며 “국민건강증진과 한의학 발전이라는 우리의 역사적 책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제도개혁과 규제 철폐를 위해 우리의 모든 역량을 모아 한목소리로 단결해 대처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국회의원들도 한의계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의학의 계승과 발전을 넘어서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도 건강보험의 한방 보장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저희 민주당이 지난 2002년 한의약육성법을 발의해 노력 끝에 법을 새롭게 제정했던 것처럼 우리 한의학이 세계로 뻗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정책적인 노력과 제도 개선에도 앞장 설 것”이라고 전했다.

독립한의약법을 발의한 김정록 새누리당 의원은 “법안을 발의한 이후 의사 선생님로부터 입에 담지 못할 욕설과 페이스북이 다운될 정도의 공격을 받았다”며 “그렇지만 해당 법안을 지켜야 한다는 각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역사에 한의학이 공헌한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독립한의약법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한의사 모두가 자멸할 것”이라며 “지금 폐업하는 한의원이 얼마나 많냐. 우리 국회에서도 여야를 떠나 여러분들의 편에 서서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사원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은 한의학을 계승, 발전시키고 의료인으로서 국민의 하나뿐인 소중한 생명을 지키며 건강을 증진한다는 숭고한 사명을 완수하겠다는 한의사 선언문을 낭독했다.

▲ 5000여명의 한의사들이 한의계와 관련한 각종 불합리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8일 열린 사원총회에 참석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독립 한의약법 즉각 제정과 독립 한의약청 즉각 신설 ▲현대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근거 없는 억압 중지 및 자유로운 활용 법적으로 보장 ▲한약과 한약제제가 발전할 수 있는 정책과 보험적용 확대 즉각 시행 ▲4대 중증질환 비롯한 각종 한방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및 공공의료 분야 한방진출 확대 ▲천연물신약과 관련된 모든 정책 전면 재검토 및 식약공용품목 대폭 축소 추진 ▲불법 무자격자 처벌 강화 등을 촉구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