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관리과정에 근거한 구강위생관리프로그램
치위생관리과정에 근거한 구강위생관리프로그램
  • 장선옥
  • 승인 2014.04.0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대한치과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

▲ 장선옥 교수(한림성심대학교 치위생과)
치과위생사의 치위생업무는 체계적으로 환자 상태를 관찰하고 잠재적인 문제점을 찾아 개별화된 치료를 제공하는 과학적 과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치과위생사가 대상자에게 맞춰진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치위생관리과정(Dental hygiene care process)이라는 개념 틀을 사용하고 있다.

치과의사가 환자의 구강 및 전신 건강상태, 병력 등 임상적 관련성 등의 객관적근거를 치과의사의 임상적 숙련도, 환자의 진료 필요 및 선호도와 주의 깊게 통합시키는 구강보건의료의 접근법인 근거중심 치의학에 따라 환자 진료를 수행하는 것처럼, 치과위생사도 치위생업무의 수행을 위해 치위생관리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근거중심의 과정(evidence-based process)에 따라 대상자가 갖고 있는 치위생과 관련된 인간요구(human needs)를 정확히 파악하여 치과위생사가 수행한 임상 행위와 의사결정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치위생관리과정은 사정, 판단, 계획, 수행, 평가의 5단계 영역으로 되어 있으며, 사정과정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 수집에 하고, 인간요구이론에 따라 원인을 분석하고, 구강건강관리계획을 세워 수행하고, 계획된 내용들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치과위생사는 대상자들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획일화된 구강관리를 보다 선택적 구강건강관리
(selective oral health care)를 수행해야 하며, 치면세균막관리, 치석제거, 불소적용, 구강관리용품의 선택과 사용 등이 대상자별 구강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임상에서 선택적 구강건강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protocol을 갖춘 구강위생관리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프로그램에 따라 대상자의 구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상자별 구강건강상태에 따른 구강보건교육과 치면세균막 관리 등을 시행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치위생업무의 중심이 되는 치위생관리과정과 치위생관리과정에 근거를 둔 임상영역에서의 대상자별 구강위생관리프로그램을 protocol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