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쉬운 치조골 증대용 Mesh Technique
손쉬운 치조골 증대용 Mesh Technique
  • 김용진 원장
  • 승인 2014.06.0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초록

▲ 김용진 일산앞선치과 원장
무치악 부위에서 수직적, 수평적 골 결손은 임플란트 식립 시 어려움을 야기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골 결손부위에 임플란트 식립 시 임프란트 주위의 적절한 골 지지를 얻기 위한 치조골 증강술은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필수적인 기법으로 사료되고 있으며 GBR를 포함한 다양한 치조골 증강술이 임상에 소개되어 왔다.

Titanium은 임플란트의 재료로 사용될 만큼 생체친화성이 우수하며 연성, 전성이 좋아 mesh를 만들어 경량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flexibility를 증가시키는 것도 가능하여 구강악안면외과 영역에서 골절의 치료나 악안면부의 재건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1996년 Von Arx는 GBR에서와 유사한 방식으로 0.1~0.2mm의 아주 얇은 titanium mesh를 이용하여 국소적 치조골 결손부위에 대한 bone augmentation 술식을 보고하여 이것을 TIME technique(von Arx T, Hardt N, Wallkamm B: The TIME technique : a new method for localized alveolar ridge augmentation prior to placement of dental implants.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11:387-394, 1996))으로 명명하였다.

이 술식은 titanium mesh를 이용하여 GBR에서와 같이 space maintaining을 하는 방식으로 치조골을 재생하는 술식이다. Titanium mesh는 차폐막이 아니기 때문에, 연조직의 진입을 막을 수 없지만 혈류를 방해하지 않아 체액의 교환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견고한 frame의 역활을 하여 공간을 확보하고 내부의 이식재를 안정화시켜 골재생이 빨리 일어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titanium mesh를 이용한 bone augmentation 술식도 넓은 의미에서의 GBR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titanium mesh를 이용한 치조골 증강술 시 titanium mesh의 bending 및 screw를 이용한 고정이 필수이기 때문에 술식 자체의 적용 및 이차 수술 시 mesh의 제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존 titanium mesh의 단점을 최소화하면서 술자의 사용 편의성을 증대하기 위해 Customized pre-formed design titanium mesh가 여러 임플란트 제조사에서 출시되었다.

이러한 Customized pre-formed design titanium mesh는 치조골 결손의 일반적인 유형에 따라 미리 제작되어 있어 titanium mesh의 전반적인 모양을 잡는 trimming과 bending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기존 titanium mesh의 고정을 위해 사용되던 screw를 임플란트 치유 지대주(healing abutment)나 커버캡(cover cap)으로 대체하여 차후 titanium mesh를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치조골 증강술의 시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