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임플란트에 심미적 치주를 입히자
내 임플란트에 심미적 치주를 입히자
  • 이호재 원장
  • 승인 2014.06.0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초록

▲ 이호재 호재치과의원 원장
정상 치주조직을 갖는 환자에서의 임프란트 시술은 치주조직에 알맞은 임프란트 식립과 자연치와 유사한 보철물의 장착이 필요 요건이 된다. 그렇지만 많은 환자들은 치주질환이나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인한 치주조직의 불균형을 가진 채 임프란트 치료를 계획하게 된다.

이때 치주조직과 주변 환경에 대한 고려와 진단이 장기적인 임프란트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임프라트 치료 후 관리상 중점관리가 필요한 임상적 지침은 무엇이 있을까 ? 당연코 각화 부착이라도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번 발표에서는 정상 치주조직에서부터 변화되고 약해진 치주조직의 평가와 부족한 구성 요소를 파악하여 임플란트 치료의 진단 및 시술시 도움이 될수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쩔수 없이 임상적으로 타협하게 될 때 관리적인 중점사항 또한 이야기하기로 한다.

치주조직은 치아와 함께 구강에서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담당하며, 이는 다른 구강조직들과의 기능적인 조화와 균형이 필요로 하게 되는 이유이다. 다른 구강 조직, 즉 혀나 입술 조직과 같은 항상 움직이는 조직들과 연관된 문제는 장기적인 치주조직과 치아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임프란트의 장기적인 성공과 밀접히 연관된다.

임프란트 수술시부터 치조골 형태, 골이식 여부, 임프란트 치아의 형태, 각화 부착 치은의 획득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그러므로 이들이 주변조직과 경계를 이루는 Vestibule을 평가함으로써 이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임상적인 지침이 유추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임프란트 치료에 있어 치주조직과 vestibule의 조화로운 형성 및 재건에 대한 다양한 증례를 살펴보고 특히, 치은-치조 점막 경계를 간단한 진단 팁으로, 각화 부착 치은이 필수적인 증례를 알고, 이를 임상적으로 적절히 얻어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진단부터 경조직 형성, 연조직 형성, 치은-점막 경계의 연속성 유지라는 점을 이번 발표의 핵심과제라고 생각하며, 청강하기는 선생님과 함께 조화로운 치주조직의 기능성, 심미성에 대하여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