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줄여주는 Flapless Implantology
부작용 줄여주는 Flapless Implantology
  • 김하랑 원장
  • 승인 2014.10.0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 월드미팅 2014 초록

발치를 한 후에 혈류의 흐름은 골막에서 치조골로 향하게 된다.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법은 골막에서 치조골로 흐르는 혈류를 골막을 거상하여 차단하기 때문에, 골막이 거상된 치조골 부위는 거상된 점막이 다시 치조골과 결합되어 혈류가 다시 연결될 때까지 일시적인 골괴사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때문에 치조골이 흡수되고, 출혈, 통증, 부종, 치은의 소혈관 파괴 등을 초래하며, 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되어 임플란트주위염까지 이어지는 임플란트 부작용을 야기하게 된다.

Flapless 임플란트 수술법은 이러한 기존 임플란트 수술법의 부작용을 예방하고자 치조골에 혈류를 공급하는 골막을 보호하며, 골막 거상 없이 임플란트가 삽입될 수 있는 작은 홀만 드릴링 시행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술식이다.

혈류의 파괴가 없으므로 술후 출혈 및 부종, 통증이 거의 없고, 골막에서 치조골로의 혈류 흐름을 보존하였으므로 술후 치조골의 괴사 및 흡수가 없으며, 이에 따라 임플란트주위염에 대한 주변 잇몸의 저항성이 강하여, 장기적으로 임플란트의 관리및 수명을 증진시켜주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일각에서 flapless 임플란트 수술법이 기존 수술법에 비해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소위 어려운 케이스라 여겨지는 전치부나 구치부의 골량이 적은 부위의 임플란트 식립이나,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식립 등의 케이스에서는 flapless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는 견해가 있다.

수천 개의 임플란트 식립을 오직 flapless 임플란트 술식으로만 시행하였던 술자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강내 모든 임플란트 식립 case에서 flapless 임플란트 술식이 가능하다는 것을 소개하고, 부작용 적은 flapless 임플란트 술식을 추천하고자 한다. <김하랑 원장/연세하랑치과>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