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보철 재료의 선택
심미보철 재료의 선택
  • 서봉현 원장
  • 승인 2014.11.2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 대한치과보철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록

▲ 서봉현 원장(뿌리깊은치과)
시대적 변화에 따른 환자의 기대치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보철치료의 술식이 달라지기도 하며 또한 새로운 장비나 재료에 따라 치과 임상 진료에 많은 변화가 유발되기도 한다.

1960년대 이전에 심미가 고려된 전치부와 소구치의 위치에서는 3/4 gold crown이 주류를 이루다 1960년대 중반 Porcelain fused Metal crown이 도입되면서 심미 수복물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Land에 의해1886년 Porcelain Jacket Crown과 1903년 Porcelain Laminate가 치과계에 도입이 되었으나 ZincPhosphate cement가 주류를 이루던 그 시대에는 빈번한 파절과 탈락으로 인하여 임상 적용이 어려웠다.

그러나 치과용 도재의 투명도가 증가되고 porcelain etching과 silane porcelain primer의 도입이 이루어진 1980년대 중반에 Resin cement와 함께 임상의 폭이 넓어졌으며 심미에 대한 환자의 욕구가 증가됨에 따라 90년대와 2000년대 초에 전치부 수복물로 각광을 받았다.

전통적 Feldsphathic porcelain의 투명도가 우수해 아직도 심미가 가장우선인 환자에게서는 최선의 재료로 선택이 되나 근본적인 파절강도가 100Mpa 정도로 순간적 충격에는 파절의 양상이 보이고 있어 구치부 수복에는 문제점을 보인다.

이러한 파절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구치부 All Porcelain Jacket crown의 경우 1.5-2.0mm의 치질 삭제량을 요구하며 그로 인한 보철 수복 후의 post operative sensitivity가 증가되거나 장기적 예후에서 치수 괴사로 이루어지는 문제점이 되기도 한다.

Porcelain Fused Base metal crown에서 castability를 증가시키고 porcelain bonding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된 Berilium이 발암 물질로 사용이 중단되며, 세계적인 Gold price의 인상과 많은 부분이 수작에 의존된 Porcelain fused metal crown의 해결책으로 2000년 초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CAD.CAM (computr Aided design and Computer Aided Milling) technology가 치과 임상에 각광을 받고 있다.

모든 재료에서 CAD/CAM technology가 적용이 될 수 있으나 특히 파절 강도가 900-1000Mpa에 이르며, 재료의 경도가 높은 Zirconium에서 그 활용도를 높여 가고 있다.

Zirconium은 polycrystalline structure로 glass가 없어 불투명한 재료로 심미적 활용도에는 조금의 문제점이 있어 심미를 요구되는 부위에서는 low fusing porcelain 으로 layering하여 사용된다. PFM crown에서 사용되는 full wax-up 후 cut-back technique은 이러한 기본적인 100Mpa 정도의 porcelain 물성으로 porcelain 자체의 cohesion failure의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대구치부분에 많이 활용되는 metal collar를 zirconium 으로 대체될 때 심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AD/CAM technology는 많은 수작업을 통한 전통적 casting technique에 비하여 시간을 단축시키며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으나 전통적 casting technique에 비하여 정밀도에서 차이가 나며 특히 보철물의 두께가 얇은 경우 milling시 파절의 우려가 있다. 심미적 재료를 사용한 casting의 시도로 1980년대 주로 glass로 주성분을 이룬 Dicor system이 도입되었으나 표면 착색에만 의존되어 큰 호응을 받지 못하였다.

2000년대에 들어 partially glass가 포함되어 있어 투명도가 있으며 금속과 같이 주조할 수 있어 wax-up stage에서 교합 기능을 재현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심미 wax try-in을 할 수 있는 pressible porcelain이 호응을 얻고 있다.

두 개의 silicate 구조물을 포함한 e-max pressible porcelain은 feldspathic porcelain에 비하여 파절 강도가 4배인 400Mpa로 구치부 교합에서도 파절이 적어 전치부 뿐만 아니라 구치부 에서도 심미적 보철로 호응을 얻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심미 보철의 재료의 선택에 있어 재료의 물성과 주의점, 임상적 적용에 관해 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