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 사태 확산…장기화 우려
경북대병원 사태 확산…장기화 우려
  • 임도이 기자
  • 승인 2014.12.1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원 축소 우려, 대구지역 시민단체 발족

칠곡 제3병원 건립 문제를 놓고 노사간 내홍이 깊어지고 있는 경북대병원 사태가 시민사회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는 의료영리화 또는 의료민영화 문제와 직결돼 있어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대구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는 오늘(15일) ‘경북대병원 본원 축소·응급의료 위기대응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를 발족하기로 했다. 제3병원이 건립되면 대구에 소재한 경북대병원 본원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저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민대책위는 14일 발표한 성명에서 “대구시와 경북대병원은 지역 의료공급·응급의료체계 논의기구를 만들고, 경북대병원 본원 병상 축소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 승인을 이유로 본원 축소계획을 밀어붙이지 말고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공청회를 열어 결정해야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경북대병원의 제3병원 건립문제는 지역 시민단체뿐아니라, 중앙의 보건의료시민단체들도 적극적인 반대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보건의료연합)은 지난 9일 성명(경북대병원 노조파업은 정당)을 내고 “공공병원 축소조정과 인력 및 재정계획 없는 무리한 병원신축계획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 공공병원인 경북대학교병원 노조원들이 제3병원 건립 중단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성명에서 “간호인력 충원, 제3병원 건립으로 인한 경북대병원 축소는 대구시내의 공공의료공백은 물론, 부채발생으로 상업적 의료경영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경북대병원은 이미 칠곡 제2병원을 건립하며 본원의 신생아실을 줄이고 분만실 운영을 사실상 중단시켜 공공병원으로서의 기능을 축소시킨 바 있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제3병원을 지으면서 시내의 본원 규모를 대폭 줄인다는 것은 공공병원의 올바른 개편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보건의료연합은 “인력 문제에 대해서도 병원측이 아무런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어 기존 노동자들로서는 구조조정과 정리해고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경북대병원은 공공의료를 지키기 위한 경북대병원 노동자의 정당한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경북대병원의 제3병원 건립문제가 노조 파업으로 이어지고 시민사회의 문제로까지 비화되고 있지만, 현재  갈등을 종결할 수 있는 뾰족한 대안은 없는 상황이다. 뿐만아니라,  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의료영리화문제와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북대병원 노조는 지난달 27일부터 칠곡 제3병원(임상실습동) 건립 중단과 의료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 15일로 파업 19일째를 맞고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