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작열감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 고홍섭 교수
  • 승인 2015.01.06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홍섭 교수(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구강작열감증후군은 노인성 여성 질환입니다. 남자 환자나 젊은 여자 환자가 가끔 있지만(진료실에서는 5% 이내), 대부분의 환자는 폐경기를 넘긴 50대 이후의 중년 및 노년층의 여성입니다.

증상은 혀끝과 가장자리가 가장 심하지만 어느 부위에나 나타납니다. 입천장, 입술 부위가 그 다음으로 빈번합니다. 환자의 약 60%에서 미각변화를 동반하고, 60%에서 구강건조증을 동반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아침에는 조금 덜하고 저녁이 되어 갈수록 심해지고, 매운 음식 및 뜨거운 음식에 증상이 증가하고 찬 것에는 일부 감소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을 알기 위해서는 구강작열감(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강작열감 증상은 빈혈, 당뇨, 비타민 부족증 (특히 B12), 아연 부족증, 갑상선기능 저하증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계의 저하로 인해 구강점막에 나타나는 진균감염(곰팡이 감염으로 대부분 ‘구강 캔디다증’입니다), ‘지도모양의 혀‘ 그리고 다양한 ’구강점막염‘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어떠한 검사에도 이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 ‘진성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감각을 받아들이는 감각신경계의 기능변화가 원인입니다.

▲ 구강작열감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의 혀 사진 1) 구강 캔디다증(진균감염), 2) 지도모양의 혀(지도상설), 3) 철 결핍성 빈혈 환자의 혀, 4) 당뇨 환자의 혀
이러한 감각신경계의 기능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호르몬의 변화, 심리적 원인, 수면장애, 신경계 질환, 약물 등을 들 수 있으며, 실제로 진료실에 내원하는 ‘진성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의 40% 정도에서 이미 수면제, 항불안제나 항우울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법으로는 구강작열감을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질환이나 상태에 대한 병력조사나 검사를 시행하고, 문제가 발견될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구강건조증이나 구강 진균감염이 빈번히 동반하는데, 이를 제거해 주거나 줄여줄 경우 증상의 많은 감소가 있습니다. ‘진성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의 경우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약의 국소적용(구강점막에만 적용하는 것으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이나 복용으로 증상의 개선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성별, 연령별 내원환자 분포
예방법으로는 구강건조감이 뚜렷할 경우 입안에 물기를 많게 하고(물기가 많은 음식이나 야채섭취, 무설탕 껌을 조금 씹는 것도 도움), 혀에 약한 불편감이 있을 경우 혀를 치아에 자꾸 대어 보거나 문질러 보는 것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매운 음식이나 너무 뜨거운 음식을 조금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환자들이 ‘암공포증’을 가지고 있으므로 병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면 불안감으로 인한 증상의 증가를 피할 수 있습니다.

여성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중년 및 주로 노인성 질환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주면 좋겠습니다. 환자들의 불편감의 크기에 초점을 맞추어 주십시오. 환자들의 불편감의 크기는 수치로 6 정도입니다(10은 상상할 수 있는 최대의 통증, 치통은 5-6 정도입니다). 매일 심한 치통 이상의 통증이 하루 종일 지속되는 것입니다.

환자들이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을 방문하기 이전에 불편감을 가진 증상 기간이 평균 2년 6개월이고(가장 오래된 환자는 증상기간이 30년), 이미 3-5군데 정도의 병원을 다닌 경험이 있었습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