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이고 아름다운 앞니로의 변신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앞니로의 변신
  • 장원건 자문위원
  • 승인 2015.03.2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원건의 [임상 에세이]

▲ 장원건 자문위원(치과마일스톤즈 원장)
50대 중반의 캐나다 교포분이 십 수 년 만에 고국에 방문하는 김에 윗니 앞니를 가지런하게 하고 싶다고 저희 치과에 내원하셨습니다. 열흘 정도 머물면서 휴가 겸 세미나에 참석하실 예정이어 일정이 빡빡해서 그런지 캐나다에서 출발하기 전에 치과로 예약을 하셔서 내원할 수 있는 세 번의 약속을 잡았지요.

가지런한 앞니는 모든 사람들이 심리적인 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심미적인 앞니가 갖고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자신 있게 환하게 웃을 수 있도록 하는 심리적인 문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지런한 앞니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니지요. 앞니는 턱운동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비뚤어도 앞니 관계가 기능적이라면 가지런하지만 기능적이지 않은 앞니보다 훨씬 더 좋은 셈입니다.

실제로 앞니, 그것도 윗니 앞니만을 가지런하게 하는 치료를 했다가 아랫니 앞니와의 관계가 흐트러지면서 생각지도 않은 다른 문제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윗니 앞니만을 가지런하게 치료할 때는 치료 후의 상태가 더 기능적일지 아닐지를 진단과정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캐나다에서 귀국하면서 바로 치과에 내원하셨습니다. 역시 윗니 앞니가 많이 비뚠 상태였어요. 그래서 웃을 때도 그렇지만 평소에 입을 다물려고 해도 비뚠 오른쪽 앞니가 입술 사이로 비집고 나와 영 보기가 싫다고 하셨습니다.

다행인 것은 다른 치아와의 관계가 전체적으로 기능적이었고, 윗니 앞니를 가지런하게 배열하면 앞니를 더 기능적인 관계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치료가 쉽지요. 기능적인 상태로 치료되면 예후가 좋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진단을 위해 왁스로 치료 이후의 치아형태를 만들어 환자분에게서 형태에 대한 동의를 얻었습니다. 시간이 충분하면 이렇게 작업된 형태로 임시치아를 만들어 구강 내에서 사용하면서 형태와 기능을 확인하겠지만, 이번 경우에는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아 모형상에서 동의를 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세 번의 방문으로 치료가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자연스러워서 남들이 잘 몰랐으면 좋겠다는 기대에 부응할 수 있어 다행이었습니다.

이제 캐나다에 가서도 전과 똑같은 자연스러운 치아로, 그러면서도 가지런한 상태여서 마음껏 웃고 먹을 수 있게 되어 생각만 해도 신난다고 기뻐하셨습니다. 열흘 동안의 짧은 고국방문이지만 뭔가 가득 채운 듯한 기분으로 돌아간다고 하셨지요.

치아뿐 아니라 치료받은 환자의 마음까지 즐겁게 하는 좋은 치과치료가 참 귀한 일이라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