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컨설팅 받고 인건비 절감해요~
무료 컨설팅 받고 인건비 절감해요~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5.08.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시간선택제 일자리 사업설명회’…인력수급 안정화+비용도 지원

 

▲ 치협이 지난 17일 노동부 노사발전재단과 함께 시간선택제 일자리 설명회를 가졌다.

전체 근로자의 90% 이상이 여성인 치과는 출산·육아기 근로자의 이직이 빈번하고, 업무과중으로 인해 출산 후에도 현업 복귀가 힘들다. 이렇게 인력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치과라면 노사발전재단에서 시행하는 시간선택제 일자리제도 컨설팅을 활용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지난 17일 저녁 치과의사회관 대강당에서 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과 함께 ‘시간선택제 일자리 사업설명회’를 열어 ▲정책 및 지원제도 설명 ▲우수사례 소개 ▲치과병원 사례 공유 ▲지원제도 Q&A 시간을 가졌다.

설명회에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 치과의사 60여명이 참석해 시간선택제 일자리 제도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이지은 재단 일터혁신본부 컨설턴트는 ‘치과병원 사례 공유’ 주제발표에서 “2015년도 컨설턴트 수혜기업인 대구와 포항 미르치과병원은 결혼과 출산 등 여성인력의 특성 때문에 인력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 컨설턴트는 “이들 병원은 시간선택제 컨설팅을 통해 출산·육아 등 개인사로 인한 갑작스런 업무공백 해소는 물론 퇴사한 직원의 점진적 복귀를 돕는 전환제도 구축으로 인력수급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고, 특히 ▲육아휴직 종료 시 원하는 경우 시간선택제 근로로 전환을 진행하고 ▲시간선택제 전환을 위한 비용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시간 선택제 일자리 지원 제도 컨설팅 ‘어떻게 받나’

 

▲ 시간제 일자리 설명을 경청하는 참석자들.

재단은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재단 및 전문컨설팅기관과 연결된 33개사의 전문컨설턴트를 통해 무료로 컨설팅을 지원해주고 있다. 컨설팅은 1,2회 방문해 제도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자문을 해주는 기초컨설팅과 사후 관리 등을 포함해 8~16주에 걸쳐 진행하는 전문컨설팅이 있다.

이 컨설턴트는 “소규모 치과의 경우 원장 혼자 진행하려면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지역별이나 3~4개 치과가 그룹으로 묶어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지민 재단 선임연구원은 “컨설팅을 통해 사업 지원을 받기 위해선 참여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해당지역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하는데, 작성하다 잘 모르겠으면 고용센터 직원에게 문의하면 된다”며 “작성할 때 한두 번 문의하면 승인 및 심사를 받는 데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남 연구원은 또 “올 1~3월에 사업지원을 신청한 기관이 전년 동기보다 10배로 늘어났기 때문에 서식에도 신경을 써야한다”면서 “번거롭더라도 좀더 세심하게 작성하면 승인받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밝혔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이렇게 신청하세요’ 배너에 상세 정보

이날 설명회 진행을 맡은 강정훈 치협 치무이사는 “지난 4월 치협이 시간선택제 일자리 사업주단체로 선정된 뒤 5월부터 치과계 언론매체와 지역별 설명회 개최를 통해 지속적인 홍보를 계속해 왔다”며 “정책에 대한 회원들의 문의전화가 이어지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번 설명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 박영섭 치협 부회장이 모두 인사에서 시간선택제 확산을 강조하고 있다.

박영섭 치협 부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정부가 만든 시간선택제 일자리 제도는 치과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면서 개원가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제도”라며 “치과계 인력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고 주변에 널리 전파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부회장은 또 “시간선택제 일자리 사업 신청을 어렵게 생각하는 회원들을 위해 ‘시간선택제 일자리 매뉴얼’을 업데이트했다”면서 “이 매뉴얼은 고용노동부의 검토 후 업데이트 된 자료로서 기존 서류 작성 시 어려운 부분이 많다는 지적이 있어 협회에서 제작하게 된 것이므로 매뉴얼을 숙지해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자료와 신청양식 등 자세한 정보는 본지 홈페이지(http://www.dttoday.com)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이렇게 신청하세요’ 배너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치협 치무위원회는 이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2,13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GAMEX와 10월 23~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WeDEX 행사에도 참여해 부스설치와 설명 등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