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과 구강건강 증진 어떻게?
금연과 구강건강 증진 어떻게?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5.10.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PDOH 30·31일 종합학술, 치과금연진료 전략 논의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회장 조영식, KAPDOH)가 오는 30,31일 남서울대학교 지식정보관에서 ‘금연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치과의료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2015년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금연진료에 대해 심도 있는 학술적 논의와 실제적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근거중심치의학의 관점에서 금연교육, 커뮤니케이션, 훈련의 발전과정과 장애요인을 살펴보고, 흡연과 구강병의 관련성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를 정리하면서, 금연치료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상담치료와 동기면담 기법을 통한 행동변화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 KAPDOH 임원진이 2015 종합학술대회 개요를 설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마득상 부회장, 조영식 회장, 김영수 차기회장, 한수진 홍보이사.
조영식 KAPDOH 회장은 이번 종합학술대회가 연구자와 임상가의 관점에서 금연의 공중구강보건학적 의미를 확인하고, 치과의료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가능성과 우리나라 공중구강보건의 미래와 발전 방향을 탐색하는 소중한 교류의 장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 KAPDOH 2015 종합학술대회 10월 30일 프로그램
이러한 취지로 30일 국제심포지엄 1부에서는 ‘금연과 구강건강의 의미’를 주제로 일본 후쿠오카 대학의 다카시 교수가 ‘Progress and roadblocks in dental education, communication, training and public awareness through research-based evidence and best practice in Japan’을, 연세대 권호근 교수가 ‘흡연과 구강질환 관련성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을 발표한다.

이어 2부에서는 ‘금연치료를 위한 치과의료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가톨릭의대 김대진 교수가 ‘금연의 상담치료법’을, 남서울대 임순연 교수가 ‘동기면담과 금연치료’를 발표한다.

▲ KAPDOH 2015 종합학술대회 10월 31일 프로그램
31일 세부 전문분과 연구회·학회 세션에서는 ‘구강진료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예방치과연구회, 대한구강보건교육학회, 구취조절연구회의 공동 세미나와 함께 ‘우리나라 공중구강보건의 성과와 미래’를 주제로 지역구강보건연구회와 산업구강보건원이 공동 주관하는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이와 함께 공중구강보건,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 분야의 학술포스터가 구연 및 전시될 예정이다. 종합학술대회 참여를 위한 사전등록과 초록접수 기간은 10월7일까지이며, 자세한 문의는 학술대회 운영위원회(041-580-2560)로 하면 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