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프록을 이용한 쉽고 빠른 근관성형
레시프록을 이용한 쉽고 빠른 근관성형
  • 신동렬 원장
  • 승인 2015.11.0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신동렬 원장(강남루덴치과)

1990년 초반 소개된 Ni-Ti 파일은 그 동안 급속한 발전을 이루면서 근관성형에 있어서 없어서 는 안될 기구로 자리 잡았다. 그간 핸드파일이 가지고 있던 많은 단점을 극복하였지만 기구 파절, tactile의 부재 등의 단점 또한 지니고 있다.

초기 Ni-Ti 파일들은 근관성형을 위해 많은 개수의 파일이 필요하였지만 점점 발전하면서 그 개수를 많이 줄이게 되었다. 2007년 Dr. Yared가 25번 파일을 8번파일 사용 후 reciprocating movement로 하나의 파일로만 확대하는 것을 소개한 후 reciprocation file이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레시프록은 Dr. Yared가 개발자로 참여하여 만들었으며 25, 40, 50번 Ni-Ti 파일을 근관의 크기에 따라서 하나의 파일만 사용하도록 고안하였다. 제조사에서는 사용의 간편함에 초점을 맞추어 one file system이라 강조하고 있으며 reciprocation movement가 Ni-Ti 파일의 stress를 감소시켜 안정성 증가되는 장점을 또한 가지고 있다.

단순히 파일을 한번에 끝까지 성형한다는 오해를 가지고 있기도 하는 데 실제로 그렇지 않으며 어느 정도의 practice가 필요하다. 또한 처음부터 레시프록을 사용하기보단 glide path를 만드는 파일이나 아니면 coronal portion를 확대하는 Ni-Ti 파일을 사용한 후 사용하게 되면 더욱더 쉽게 근관성형을 할 수 있다.

이 강연에서는 레시프록의 보다 안전하고 쉽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