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부 심미증진을 위한 임상적 고려사항
전치부 심미증진을 위한 임상적 고려사항
  • 백승학 교수
  • 승인 2015.12.0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회 가톨릭대학교 치과학교실 학술강연회 초록
백승학 교수(서울대치의학대학원)

교정치료와 악교정수술의 목적은 치아와 골격 복합체(dento-skeletal complex)의 정상적인 기능과 연조직의 심미성을 획득하는 것이다. 의사들은 객관적인 수치와 형태학적인 고려에 바탕을 두고 진단과 치료 결정을 해오고 있으나, 환자들은 외모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나 self-image 등 주관적인 요소에 따라 치료 여부를 결정하고 치료결과를 판단한다.

따라서 현재 교정치료와 악교정수술의 패러다임은 미소 (smile) 와 연조직의 심미성을 중요시 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의사는 예전보다 더 미소와 심미성에 관심이 많고 까다로운 성인 환자를 치료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있다.

심미적인 미소(Smile)의 8가지의 구성요소는 Incisor & gingival display; Upper lip curvature(Smile type); Smile symmetry; Smile arc; Buccal corridor; Occlusal frontal plane; Dental components; Gingival components이다.

심미적인 미소는 교정치료 단독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치주, 보철, 보존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지, 악교정수술이 동반되어야 하는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강연의 목적은 ‘미소의 심미성 (smile aesthetics)’의 주요 구성요소와 교정과 수술이 진단 및 치료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