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와 연관된 턱관절장애의 치료
교정치료와 연관된 턱관절장애의 치료
  • 정진우 교수
  • 승인 2015.12.0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회 가톨릭대학교 치과학교실 학술강연회 초록
정진우 교수(서울대치과병원)

측두하악장애(temporomandibular disorders, TMD)는 저작근 및 측두하악관절과 그 관련 구조물에서 나타나는 기능 이상, 형태 이상, 그리고 통증성 장애를 포함한다. 측두하악장애는 크게 측두하악관절 자체의 장애와 두경부 근육장애(긴장성 두통 포함)로 분류 될 수 있으며, 구강안면부위의 이비인후과 질환, 신경과 질환, 혈관성 질환, 신생물, 감염성 질환과 같은 비근골격성 원인에 의한 저작계의 통증이나 기능 장애는 원발성 측두하악장애(primary TMD)로 간주하지 않는다.

그러나 측두하악장애는 다른 구강안면통증장애(orofacial pain disorders)와 공존할 수도 있다. 측두하악관절장애 환자의 교정 치료 혹은 턱교정수술 시 조기 진단을 놓치거나 치료의 예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질환은 골관절염이다.

턱관절의 골관절염은 전형적으로 천천히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비대칭의 질환으로 관절의 파괴를 유발한다. 골관절염은 활막성 관절의 관절면에 이환되며, 연골하골의 개조가 일어나며 이차적으로 활막에도 이환될 수 있다.

골관절염은 턱관절에 이환되는 가장 흔한 질병으로 무증상의 사람의 턱관절에서 방사선적으로 퇴행성 변화를 보이는 사람은 10-50%에 이른다. 골관절염은 양측성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편측성으로 나타나며, 편측성일 때보다 감수성이 높다. 임상적으로 턱관절의 진행성 골관절염을 겪고 있는 환자는 다양한 강도의 통증, 제한된 하악운동과 관절음 등을 경험하게 되며 방사선적으로는 하악 관절 과두와 관절와 표면의 불규칙성, 피질골의 소실, 편평화, 관절강의 감소, 골증식체 등이 관찰되며, 심할 경우 전치부 개방교합 및 안면비대칭을 나타낸다.

턱관절의 골관절염 환자는 관절뿐만 아니라 저작근의 통증과 압통을 동반할 수 있으며, 저작근의 피로 및 경직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골관절염으로 인한 심한 개방교합이나 안면비대칭 환자의 턱교정수술 시기에 대하여는 논란이 많이 있으나 현재 가장 많이 권유되고 있는 수술 시기는 턱관절부위의 관절통이 없어지고, 방사선사진상 추가적인 피질골의 소실 등의 골변화가 관찰되지 않으며, 일정기간 동안 관절면의 안정적인 소견을 보이는 상태이여야 한다.

턱관절장애의 치료 목적은 통증을 제거하고, 저작 기능을 회복시켜 일상 적인 정상 활동을 할수 있도록 하며, 기여요인들을 감소시켜서 증상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있다. 턱관절장애의 관절성 통증은 일반적으로 관절조직에 염증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하여 휴식 및 개구 운동 시나 관절부위의 촉진시 동통을 호소하게 된다.

각 질환의 진행에 따라 약물치료, 물리치료, 교합장치, 이완요법, 수술 등의 방법을 점차적으로 또는 함께 이용하는 포괄적인 접근법이 좋으며, 초기에는 약물치료 , 물리치료와 함께 교합장치와 같은 비관혈적, 가역적, 보존적 치료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효과를 얻을 수 없을 때 수술과 같은 관혈적, 비가역적 치료를 고려하며, 교정치료, 보철치료, 악교정수술 등의 비가역적 치료방법은 턱관절장애의 초기치료로 고려해서는 안 된다. 말기 관절장애, 즉 턱관절의 골관절염은 관절질환의 최종단계이므로 치료의 주요 목적은 관절의 손상된 부위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하악기능시 관절조직에 작용하는 힘이 대칭적으로 분포되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합안정장치, 운동요법. 기여요인 감소를 위한 행동치료를 실시하여야 한다.

턱관절장애의 근육성 통증의 치료는 우선 이환 근육을 찾아내고 기여요인들을 조사한 뒤에 치료를 시도하여야 한다. 근육성 통증의 물리 치료의 원리는 근육신장, 자세교정과 같은 역자극 형태의 반복적인 자극을 가함으로써 발통점이나 근수축을 감소시키는 데 있으며 온습포, 냉찜질과 같은 표면 열 요법과 초음파와 같은 심부투열 치료 등이 초기 치료로 시행될 수 있다.

저작 근육의 통증의 경우 교합안정장치 치료도 근 이완과 기여요인 제거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분사신장요법은 피부와 근육 섬유를 순간적으로 냉각 마취시켜 신장시키므로 근막통증환자의 발통점 제거에 효과적이다.

이밖에 경피성 전기신경자극, 전기침술, 직류자극 등은 전류를 통해 근육과 발통점을 자극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는 전기자극요법도 효과적일 수 있으며, 발통점 부위에 국소마취제 또는 스테로이드 등을 주사한 뒤 직접 발통점을 기계적으로 파괴시키는 발통점 주사요법도 근막통증환자에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치료도 근막통증 및 만성통증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본 강의는 턱관절장애 환자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내과적 치료방법들의 적응증 및 적용방법, 골관절염으로 인한 심한 개방교합이나 안면비대칭 환자의 교정 치료 및 턱교정수술시기, 턱관절장애 환자의 교정치료 시 고려하여야 할 점,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한 치료 계획 등을 소개하도록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