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 발전 견인하는 ‘테크니컬 세라믹’
치과계 발전 견인하는 ‘테크니컬 세라믹’
  • 제프 렌달
  • 승인 2015.12.1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재과학은 의료계 전반에 흥미진진하고 거대한 변화를 일으킨다. 기술적 진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제품 혁신은 업계의 성장을 견인하고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재편하고 있다.

센서, 전달시스템, 영상의학(imaging), 검진(screening)기기용 생체적합적(biocompatible) 신소재는 기업들이 질병 진단법과 치료법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포착 중임을 의미한다. 세라믹소재, 질화물, 산화물, 탄화물 등은 극도로 까다로운 환경에서 점점 사용이 늘면서 산업 현장의 기술 진보를 주도하고 있다. 

2011년 당시 세계 의료용 세라믹스 시장은 104억 달러 규모에서 2017년 13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의료 세라믹 시장은 상승 추세를 계속하고 있고 이러한 성장세는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첨단 세라믹스는 금속, 플라스틱 등 전통적 소재에 비해 원가절감 효과 및 고성능성을 지닌 대안이다. 의료계에서의 세라믹스 도입 추세는 인공관절, 전자 센서, 약물 전달 장치 등 이식용 어플리케이션에서 두드러진다. 세라믹스 사용은 치과 임플랜트 부문에서도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다. 

세라믹스는 치과부문에서도 크라운, 전치에 사용되는 장석계 세라믹(feldspathic)나 인세람(aluminous porcelain) 등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다. 또한 신경치료에서도 크라운을 턱 뼈에 고정시키고 페그(peg)를 지지하는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유럽은 2011년 전 세계 치과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41%, 약 16억7500만 달러 규모로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신흥 아시아 국가, 남미 국가에서 수요 증가, 구매력 확대, 첨단 치과 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 향상에 힘입어 엄청난 성장성을 보이고 있다.  

MACOR®

치과 치료의 고성능 소재 도입 추세는 치과 임플란트 시장에서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고성능 소재는 내구성이 검증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캐드 및 캠(CAD/CAM) 생산의 도입으로 치료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되었다. 또다른 혁신적인 세라믹 어플리케이션의 예로 세라믹을 사용한 치과용 드릴비트(dental drill bit) 시험을 들 수 있다. 

제조사는 치아 내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상아질과 성질이 비슷하고 기계적 가공 정밀도가 높은 소재를 찾아 MACOR® 기계가공 유리 세라믹을 택했다. 따라서 치과용 드릴비트의 형태에 따라 최적의 생애주기 결정이 가능해졌다.<Precision Ceramics 제프 렌달 이사>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