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첨가물이 구내염 일으켜
식품 첨가물이 구내염 일으켜
  • 권현 기자
  • 승인 2017.01.06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환자 87.5%, 입 속 식품첨가물 검출
▲ 음식을 제조하고 가공하는 데 쓰이는 식품 첨가물이 구내염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사진:포토애플=메디포토>

음식을 제조하고 가공하는 데 쓰이는 식품 첨가물이 구내염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터키 앙카라대학 두이구 굴세렌(Duygu Gülseren) 박사는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Recurrent Aphthous Stomatitis, RAS) 환자 24명과 대조군 2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헬스데이뉴스가 5일 보도했다.

RAS는 혀·잇몸·입술·볼 안쪽 등 입 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지만, 면역기능 이상·스트레스·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연구팀은 23종류의 식품첨가물을 검사할 수 있는 패치 형태의 검사 도구로 대상자들의 입속 식품첨가물을 검사했다.

그 결과, 재발성 RAS 환자의 87.5%가 입속에서 식품첨가물이 발견됐다. 반면 대조군은 13.6%만이 식품첨가물이 발견됐다. 패치 검사에서 나온 식품첨가물은 ‘코치닐 레드’(cochineal red), ‘아조루빈’(azorubine), ‘아마란스’(amaranth) 등이다.

굴세렌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 식품첨가물이 RAS를 일으킬 수 있으며, 패치 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피부과학 저널(the International Journal of Dermatology)에 게재됐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