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섭 “보조인력 해결 최우선”
박영섭 “보조인력 해결 최우선”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7.02.09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후보에 “선동적 구호 그만두고 구체적 대안 제시하라” 강조
박영섭 예비후보

3.28 치협 선거가 다가오면서 각 캠프마다 대비에 부산한 모습이다.

캠프 중에서도 이번 첫 직접선거를 ‘클린선거’로 치르는 계기로 삼자고 주장하는 박영섭 예비후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박 후보를 만나 주요 공약부터 얼마 전 벌어진 교정 ‘먹튀치과’에 대한 견해까지 다양한 ‘생각’을 들었다. 그의 생각을 1문1답으로 정리한다.

- 박영섭 캠프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공약을 짚는다면.

“개원가에서 크게 고통을 받고 있는 진료보조인력 문제 해결에 최우선 가치를 둘 것이다. 지금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해서 정부도 취업대책을 강구 중인데 유독 치과계는 구인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에서도 같이 노력해 해결할 수 있도록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위생사가 파노라마를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금까지 제가 맡아 성과를 낸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의 해결책을 마련할 생각이다.

의료기사법을 개정해 위생사가 진료보조를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조율할 것이지만 어떤 희생과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 문제만큼은 반드시 받아낼 것이다. 정부와 국회, 치과위생사와 간호조무사 단체와 타협을 하든 투쟁을 하든 반드시 해결하겠다.”

지난해 6월 치협의 전문의제 관련 정부 세종청사 항의집회에서 박영섭 예비후보가 구호를 선창하고 있다.

- 일부에서 박 예비후보에 대해 ‘잃어버린 3년을 만든 최남섭 집행부의 대를 잇는 2중대’라고 평가하기도 했는데.

“저는 최남섭 회장 한 사람을 보고 일하지 않고 전체 회원을 위해 일을 해왔으니 이 점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특히 일부 후보에서 전문의제와 관련한 현 집행부 역할에 대해 ‘회원 의사를 무시한 채 정부의 심부름꾼으로 전락했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지만 회원을 위해 일하는 집행부를 지나치게 폄훼하여 회원들의 귀와 눈을 멀게 해서는 안 된다.

서로가 다른 의견은 있을 수 있기에 소수의 의견이라도 그 자체로는 존중 받아야 하지만, 총회를 거쳐 추진해 온 일들이 정부와의 협상과정에서 치과계의 의견과 다소 다르게 진행돼 가고 있더라도 그것은  불가피한 과정상의 문제이지 전체적인 문제가 아니다.

정부에서도 나머지 과목에 대해서는 연구용역을 맡긴 상황이라고 밝혔으니 꾸준하게 의견제시를 하며 기다리는 여유가 있어야 하는데 당장 5개과목이 안됐으니 무조건 무기력하게 끌려 다녔다느니, 정부의 심부름꾼이라느니 하며 단정짓는 행위는 지성인답지 않은 선동적인 구호에 불과하다.”

박영섭 예비후보(우)가 최남섭 회장, 김진표 의원 등과 지난해 4월 국회 행사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덴투 자료사진).

- 일각에서는 헌법소원을 하겠다며 현 집행부가 행동하지 않았음을 비난한다.

“협회가 갖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음에도 협회가 감당해야 할 역할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해 회원들에게 환상을 심어주어 ‘협회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가능성 없는 희망을 주는 행위가 과연 집행부 역할의 한계를 인식하고 주장하는 것인지 의심된다. 구체적인 대안 제시 없이 선동적인 주장만 하는 후진적인 정치행태에 대해 지성인답게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다.

특히 헌소에서 결정된 사안을 구체화한 것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신중한 법적 검토 후 결정해야 할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정부와 대결구도의 모습으로 가자고 선동하는 것은 그야말로 무책임한 선동구호이니 주의해야 한다.”

- 지난해 총회에서 모 언론사에 대해 취재금지 및 출입금지를 결의했으나 일부 캠프에서 언론자유라는 명목으로 총회 결의를 무시하고 있다. 이러한 행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각 후보들이 대의원 총회 결의 사항을 선거와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심각한 인식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자신들이 협회장 후보임을 망각한 처사인 것이다.

후보라면 당연히 치협 최고의결기구인 대의원 총회의 결정을 준수해야 마땅한데 자신들의 이익과 관련해 마음대로 잣대를 바꾼다면, 앞으로 이러한 후보들이 주장하는 공약도 나중에 필요에 따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것으로 인식해도 되는지 궁금하다.”

박영섭 후보(왼쪽 두번째)가 김성주 의원에게 치과 정책홍보자료를 전하며 활짝 웃고 있다(덴투 자료사진).

- 얼마 전 강남에 있는 교정전문 치과에서 진료비만 받고 문을 닫는 사건이 일어나 많은 환자의 원성을 샀다. 이같이 양심 없는 의료인에 의해 발생하는 국민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

“치협은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벌이고 있다. 거의 모든 치과의사들은 의료윤리나 개인적인 양심 때문에라도 그런 일을 하지 못하는데 간혹 사무장치과에 고용돼 상업적으로 치료를 하다가 이런 일을 벌이는 것 같다. 이번 사건도 사무장치과로 알려졌는데 안타깝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치협에서는 자율 징계권이 없어 매번 한계를 느낀다. 변협과 같이 의료인 단체들도 자율적으로 징계할 수만 있어도 어느 정도 자체 정화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인데 아쉽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면 사후 법적처벌보다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지대책이 필요하다. 이 캠페인은 의료법을 준수하자는 게 골자이며, 치과의사라면 누구나 이 정신에 동조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무장 치과를 방지하면서 동네 주치의 개념을 국민들에게 심어주고자 한다.

아시다시피 치과는 특성상 한 원장에 의해 마지막까지 치료하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국민들도 너무 수가(치료비)만 따지지 말고 양심적으로 주치의 정신을 가지고 치료를 정성껏 잘할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