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개한 ‘잇몸 미소’ 치료는?
만개한 ‘잇몸 미소’ 치료는?
  • 신혜승 원장
  • 승인 2017.04.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혜승 원장(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보존과)

사람마다 웃는 모습이 각각 다르지만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고 있거나 위턱뼈가 아래로 많이 성장한 경우 인중이 짧거나 웃을 때 인중이 많이 올라가면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웃는 모습은 치아와 잇몸, 입술 3가지 요소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평소 말할 때 4mm 이상 위 치아가 보이고 특히 웃을 때 6mm 이상 보이는 경우 ‘잇몸미소(gummy smile)’라 말한다.

잇몸미소를 치료하기 위해 잇몸성형을 알아보는 환자들도 많은데 무턱대고 성형을 시행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잇몸성형을 할 때에는 아래위 앞니의 겹침 정도, 치아주위의 부착된 잇몸의 양, 개인의 스마일라인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잇몸성형은 위턱뼈 구조와 위치는 정상이지만 잇몸이 치아를 과도하게 덮고 있는 경우에 필요한 치료법이다. 반대로 위턱뼈가 정상보다 아래로 내려와 긴 얼굴이 되고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증상은 잇몸성형치료에 맞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잇몸 성형을 시행할 때는 생물학적 폭경(biologic width)을 고려해 시술해야 재발이나 잇몸염증을 방지할 수 있는데, 심미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할 수 있다.

무리해서 잇몸을 성형하다 보면,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 치아가 시리거나 예민해질 수 있으므로 시술에 주의해야 한다. 치석으로 인해 잇몸이 붓는 증상도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는 원인이 될 수 있고, 치은염 외에도 염증이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다양하므로 전문의 진단을 통해 잇몸성형을 고려해 볼만하다.

잇몸성형술은 국소 마취로 이뤄지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는데 잇몸을 잘라낼 때 레이저가 사용되기 때문에 출혈과 붓기가 거의 없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뼈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지만 대부분 30~40분 뒤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잇몸 색깔이 검다면 ‘잇몸 미백’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잇몸이 검고 어두운 경우는 대부분 멜라닌(melanin)을 만드는 세포(melanocyte) 때문이며 외형상 보기 좋지 않을 뿐 병은 아니다.

심미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전신 질환, 아말감 문신(amalgam tattoo), 흡연자의 흑색증(smoker`s Melanosis), 악성 흑색종(malignant Melanoma) 같은 질환 때문에도 잇몸은 검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잇몸미백은 선천적, 후천적으로 색소가 침전돼 잇몸이 검게 보이는 경우 멜라닌 층을 제거해 선분홍색의 건강한 잇몸을 되찾게 해주는 시술로 보다 밝고 환한 이미지를 완성할 수 있다.

치아는 가지런한데 잇몸 높이가 일정하지 않다거나, 불규칙한 치열로 인해 잇몸 비대칭 등을 개선하는 것은 이미지 변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외형적인 부분보다 본인의 구강관리를 위해서 검진을 받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잇몸성형 적용대상
1) 웃을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거미스마일),
2) 잇몸이 많이 덮여 치아가 짧은 경우
3) 염증이나 약물복용으로 인해 과잉증식된 잇몸
4) 좌우 교합평면이 달라 잇몸이 기울어져 보이는 경우
5) 잇몸이 퇴축되어 치근이 드러나 이가 시린 경우
6) 잇몸에 과도한 멜라닌 색소 침착이 있는 경우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