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 오사카 ‘Barrier Free’ 박람회
[화보] 오사카 ‘Barrier Free’ 박람회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7.05.0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 CTRC, 유용한 자료 보내와

지난달 20일부터 22일까지 일본 오사카 INTEX 전시장에서 고령자 및 장애인의 쾌적한 생활을 제안하는 국제복지박람회가 ‘Barrier Free’를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를 참관한 서울대치과병원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센터장 이종호, CTRC)는 “고령화 사회를 목전에 둔 한국도 노인과 장애인 복지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관람 후기를 사진자료와 함께 보내왔다. CTRC가 제공한 자료를 독자와 함께 한다. <편집자 주>

오사카 복지 박람회가 열린 INTEX 입구.

1995년에 시작돼 올해 23주년을 맞은 이 박람회는 일본 최대 규모의 복지박람회로서 헬스 케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약 9만3356명이 참관하면서 건강과 복지, 실버산업과 관련해 일본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중국, 미국 등의 의료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Barrier Free란 Barrier(장벽)로부터 Free(자유로워지자)하자는 일종의 캠페인이다. 이는 계속 증가하는 고령사회에 대비하고 장애인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며, 더 나아가 사회 전반적인 인식 자체를 개선하기 위한 것에 목적이 있다.

한 예로 1975년 스웨덴에서 주택법에 관한 ‘베리어 프리’를 실시하면서 노인 및 장애인에 대한 불편을 줄인 바 있다. 특히 고령화가 많이 진행된 일본에서 ‘베리어 프리’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정착됐다.

TOYOTA의 루프박스에서 휠체어 리프팅이 가능한 자동차 모델.

이번 박람회에서는 고령자용 자동차, 고령자용 신발, 침대 및 매트리스, 목욕 리프트 및 목욕 용품, 보행 보조기, 휠체어, 지팡이, 안전손잡이, 섭식 관련 식품, 센서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용품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품목들이 자리를 메웠다.

이종호 서울대치과병원 임상시험센터장

또한 많은 노인 및 장애인, 그리고 보호자들이 이번 박람회에서 더 나은 제품을 구입하고 테스트 해보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체험했다. 또한 관련 업체들은 설문지 작성을 통해 계속해서 제품들을 발전시키려는 의지도 관찰할 수 있었다.

앞으로 2050년이 되면 한국도 세계에서 2번째로 고령인구(65세 이상) 비율이 높은 국가가 된다. 일본은 이미 벌써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베리어 프리’와 관련된 제품들이 관련 업계에서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또 하나의 새로운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CTRC 이종호 센터장은 “국내에서도 고령자 및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원활하고 쉽게 하면서 케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정부와 관련 업계의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TOYOTA, 루프박스에서 휠체어 리프팅이 가능한 자동차 모델.
DAIHATSU, 차량내부에 휠체어가 쉽게 탑승이 가능하도록 접이식 경사로가 설치된 차량 모델. 일본 유명 자동차 브렌드에서는 이 같은 모델의 차량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신발고리에 연결시키면 자동으로 신발 폭을 넓혀주는 고령자용 신발.
기존 방식과는 다른 특수한 롤링타입의 바퀴가 적용된 전동식 휠체어. 본 기술로 인해 다 방향성 전환이 용이하고, 높은 턱을 넘어가는데 큰 문제가 없다.
발로 폐달을 밟으면 앞으로 나아가는 자전거 방식의 휠체어.
특수한 타입의 겔(Gel)에 알약을 같이 섞어서 먹으면 기도에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유용한 식품이다.
모니터 앞에 부착된 센서가 사람 눈의 홍채를 인식하여 안구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기술이 탑재 된 모델이다. 위는 의자에 앉아서 눈으로만 야구 게임 플레이를 하고 있는 모습.
고령자 및 장애인을 위한 부드러운 음식과 다양한 용기 품목.
인터폰 및 위급 시 곧바로 보호자 폰의 어플과 연동되어 경보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된 장치들.
욕조 안에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리프팅 의자가 설치되어 제작된 품목.
고령자 및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게 목욕을 시킬 때 욕조에 이동이 유용하도록 제작된 목욕리프팅 품목.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 대해 이동식 침대에서 욕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제작된 목욕리프팅 품목.
커튼식 목욕 시설.
유아용 목욕 시설.
허리에 착용하는 보행 보조기. 간편하고 휴대성이 용이하다.
오래 누워있으면 불편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매트가 자유롭게 꺾일 수 있도록 구성된 관절식 침대시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