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진 식약처장 임명 논란 가열
류영진 식약처장 임명 논란 가열
  • 이순호 기자
  • 승인 2017.07.13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약사 식약처장 임명은 명백한 ‘보은인사” … 막말 문제 커지자 페이스북 삭제 … 전문성 의문 목소리도

류영진 신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취임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그러나 류 처장 인사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외치던 “과정은 공정할 것”이라는 슬로건이 무색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정치 약사 식약처장 임명은 명백한 ‘보은인사’”

작가로 활동 중인 전여옥 전 한나라당 의원은 13일 문재인 청와대의 신임 식약처장 인사에 대해 “철저한 보은인사”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전 작가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가 식약처라고 하는 이 부서는 매우 중요하고도 힘이 막강한 부서다. 식품과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마약류, 화장품, 의료기기 등의 '안전'에 대한 일을 도맡고 있는 곳"이라며 "이런 부서에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약사'를 임명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8대 대선에서 문 후보 직능특보를 비롯해 20대 총선 부산선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등을 지낸 정치적 인물이 식약처장을 맡으면 안 된다는 주장이다.

전 작가는 청와대의 이번 식약처장 인사를 철저한 ‘보훈인사’로 규정하고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공직은 날 도와줬다고 해서 나눠주는 자리가 아니다. 특히 국민의 절대적인 건강에 관련된 ‘안전’에 대한 자리를 이렇게 ‘애썼다’며 던져주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무더위만큼 답답하고 먹먹한 인사”라고 밝혔다.

▲ 식약처 전경

막말 논란 커지자 페이스북 삭제

류 신임 처장의 과거 정치적 발언도 구설수에 올랐다. 류 처장은 이번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부산 선거대책위원회 특보단장을 맡아 문재인 대통령을 지원했다. 그는 지난 5월 대선 직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홍준표 패륜아가 대통령을 해요?’라고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후보를 비난했다.

지난해 탄핵 국면에서는 ‘박근혜는 타인과 공감 못하는 전형적인 사이코패스’라거나 ‘최순실이 전속 호스트 5명을 데리고 놀았다는데 박근혜 빼고 혼자만 놀았다면 참 의리 없는 x’ 등 욕설이 섞인 글도 올렸다.

논란이 거세지자 류 처장은 “과거 페이스북에 올린 발언은 정치인으로서 정제되지 않은 개인적 발언이었다”며 “앞으로 식약처장으로서 주어진 막중한 임무 앞에 정치적 중립의 의무와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지키겠다”고 해명했다.

행정도 실무도 전문가 아닌 식약처장 … 전문성 논란 지속

식약처 수장으로서의 전문성도 도마에 올랐다. 식약처 1대 정승 처장은 행시 출신으로 행정 전문가였다. 2대 김승희 처장과 3대 손문기 처장은 모두 식약처 차장을 거친 실무 전문가였다.

이와 비교할 때 행정가도 실무가도 아닌 류 신임 처장이 업무를 원활이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상당하다.

이와 관련, 류 처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6년 동안 부산시약사회장을 두 차례 했는데 이 경험이 도움될 것이다. 식약처 조직을 안정시키고 제약 부분과도 잘 소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과학적 판단 대신 정치적 판단 개입 우려도

▲ 류영진 신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류 신임 처장이 처장직에 임하는 자세도 논란이다. 지나치게 친 정부적인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탓이다.

류 처장은 13일 취임식에서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읽고, 국민께 약속한 국정과제가 성공적으로 이행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며 “곧 있으면 국정철학이 녹아있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발표될 것이다. 국정과제가 성공적으로 이행되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새 정부의 핵심 공약이자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며 “새 정부 국정철학 구현을 위하여 쉼 없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식약처의 수장으로 기관의 비전을 제시하기보다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반드시 실행하겠다는 굳은 의지가 실린 취임사에 가까웠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식약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전문가 집단이다. 필요한 경우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권이나 국회, 시민단체, 직역단체 등과 각을 세우는 일도 허다하다”며 “류 처장이 과학자로서 판단보다 현 정권의 국정과제 달성 목표를 우선해 정책을 펼칠까 우려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