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나비 가이드 케이스로 배우는 즐거움
네오 나비 가이드 케이스로 배우는 즐거움
  • 김종엽·김중민 원장
  • 승인 2017.08.0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네오바이오텍 월드 심포지엄 초록
김종엽 원장(보스톤스마트치과), 김중민 원장(이웰치과)

임플란트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며 한번 정해지면, 그 위치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매우 어렵다.

이상적인 위치에 식립된 임플란트는 심미적인 수복을 가능하게 함은 물론 임플란트를 장기간 기능하게 한다.

또한 유지, 관리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임플란트의 위치, 식립 깊이, 식립 각도는 물론 임플란트와 치아 그리고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간의 거리가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3차원적으로 좋은 위치에 잘 위치시키려면, 수술 중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필요로 하며, 수년 전부터 CT 자료 등을 근거로 제작된 static 가이드가 현재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현재 그중 하나인 NeoNaviGuide는 가이드 디자인 및 제작은 물론 최종 보철물의 제작까지 연결되는 3 shape 사의 implant studio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가이드를 디자인한다.

다른 시스템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장점은 여러모로 장점이 있는 짧은 이니셜 드릴의 사용과 드릴의 슬리브 내 고정을 위한 드릴 가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점, 임플란트 식립 전 추가적인 가이드 스텐트의 고정을 얻는 장치들 그리고 가이드 디자인 도중 치아나 연조직 간섭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offset의 적용이 쉬운 수술 키트 등이다.

임상 증례들을 통하여 위 특징들을 짚어보고 가이드를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그리고 가이드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발표하려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