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세미나’ 흥행돌풍 이어간다
‘턱관절 세미나’ 흥행돌풍 이어간다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8.02.0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One-Day 세미나 성황

치과계 블루오션인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개원가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세미나도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턱관절 수가 인정기관도 전체 치과(1만7000여 곳)의 약 13%인 2300여 곳에 달해 6년새 13배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열린 ‘김욱 원장 초청 2018년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턱관절 One-Day 세미나’는 사전등록한 130여명의 치과의사들로 성황을 이뤘다.

‘김욱 원장 초청 2018년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지난 4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1층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오전에는 신금백 노년치의학회장(강남사람사랑치과병원 대표원장), 오후에는 박희경 교수(서울대 구강내과)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 진단 및 치료 △보톡스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구강내 장치치료 등 주제별로 열띤 강의가 이어졌다. 현장에서 수강생을 대상으로 즉석 보톡스 주사요법 시연도 펼쳐져 관심을 모았다.

보톡스 주사요법 시연.

김욱 원장(의정부 TMD 치과의원)은 23년차 구강내과 전공 개원의로서 자신의 임상노하우를 상세히 공개하며 ‘개원의가 할 수 있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위주로 ‘오늘 배워서 바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전수했다.

수강생들에게 배포한 강의록에는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설문지/별도서식의 턱관절 CBCT 판독소견서/교합안정장치, 보톡스 주사요법시 주의사항/운동요법/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안내 등을 담았다. 또 연자가 경기도치과의사회 월간 회보에 지난 4년간 연재했던 턱관절장애의 증례 및 보험청구에 대한 원고 등도 수록했다.

세미나를 들은 개원의들은 “심평원에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 주어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취득에 도움이 되었다”,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을 취득한 후 턱관절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보험청구를 할 수 있어 좋았다”, “구강내과적 치료법뿐만 아니라 악관절내 주사나 악관절강 세정술 등 외과적 술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너무 비싸 시술하지 못했던 기존의 two piece 구강내 장치(MAD)에 대한 대안으로 특허 받은 ‘SP장치’를 소개해줘서 고마웠다”는 등의 소감을 전했다.

김욱 원장

김욱 원장은 “별도의 장비를 추가하지 않아도 보험청구액을 늘리고 교합안정장치·물리치료장비·보톡스 등으로 청구액을 서너 배 증가시키는 방법도 알려준다”며 “전문의 시대를 맞아 전문의 간 융합진료를 활성화하여 포괄적 협진체계를 구축해야 최상의 진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올해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강의와 실습을 강화해 치과영역을 지키고 포괄진료를 커버함으로써 개업가 블루오션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최측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올해부터 ‘전국 투어! 지방 원장님들을 위한 찾아가는 턱관절 One-Day 세미나’도 개최한다. 첫 세미나는 3월25일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등록문의: 02-3281-0102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