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쉬운 임플란트 인상과 교합의 채득
보다 쉬운 임플란트 인상과 교합의 채득
  • 김종화 원장
  • 승인 2018.04.2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9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Open debate II 초록
김종화 원장(미시간치과)

흔히 임플란트 인상은 고정성 보철 (크라운) 인상보다 쉽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임플란트 인상에서는 크라운 인상과는 달리 moisture(bleeding and saliva) control이나 연조직 retraction이 필요없이 단지 impression coping을 잘 pick up 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크라운 인상과는 달리 cord packing이 필요없다 보니 인상채득에 걸리는 시간도 짧고, 인상채득 후에 margin이 정확히 채득되었는지의 여부에 매달릴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인상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최종보철물의 정확도입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동요도가 작기 때문에 그만큼 임플란트 보철물은 자연치아를 위한 고정성 보철물(Crown & bridge)보다 더 오차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임플란트 보철물의 교합과 인접면 contact을 정확하게 맞춰내는 것은 자연치아 크라운보다 더 정확성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그러므로impression coping을 pick up하는 과정에서의 정확성이 무엇보다 중요해집니다.

임플란트 인상에서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인상채득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피할 수 없습니다. 대신, 할 수 있는 한 인상 오차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임플란트 인상의 오차를 최소화하면서도 손쉽게 시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