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중앙회 “허위사실 유포말라”…대화 가능성은 열어둬
치위협 중앙회 “허위사실 유포말라”…대화 가능성은 열어둬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8.05.08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산하기구장 및 학과장 간담회

치위협 중앙회가 지난달 일부 회원이 구성한 ‘협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에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경고하면서도 대화 가능성은 열어뒀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중앙회는 지난 4일 열린 ‘전국 산하기구장 및 학과장 간담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한 일각에서 사실과 다른 주장들을 SNS에 유포하고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리는 등 협회의 분란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협회 회무를 방해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명예훼손 행위를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치위협 전국 산하기구장 및 학과장 간담회가 지난 4일 (주)신흥 사옥에서 열렸다.

치위협은 37차 정기대의원총회가 무산되며 내홍을 겪고 있다. 이번 사태는 서울시치과위생사회장 경선과정에서 제기된 부정선거 의혹으로 촉발됐다. 중앙회는 사실확인과 법률자문을 거쳐 서울시회장선거를 부정선거로 규정하고, 서울회에 ‘재선거’를 주문했다. 서울회는 ‘관례상’의 이유를 들어 선거에 문제가 없었다며 중앙회 지시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문경숙 회장

문경숙 회장은 “중앙회 결정은 특정 후보의 사퇴를 주문한 것이 아니라 규정에 어긋난 선거과정을 바로잡고 공정한 선거를 통해 회원들 앞에 떳떳한 집행부로 바로서길 바랐던 것”이라며 “우리 협회가 진정 회원들을 위한 단체로 바로 서기 위해서는 ‘관례’나 ‘규정의 미비’로 인한 문제를 바로잡아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또 “지금의 아픔은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고통의 시간이기도 하지만 회원들의 권익과, 후배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한 더 나은 앞날을 위한 것이라 굳게 믿는다”고 덧붙였다.

강명숙 부회장이 사태 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이번 사태의 경과를 설명한 강명숙 부회장은 비대위 측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비대위는 ‘중앙회가 임기를 무시하고 윤리위원회를 새로 구성해 오보경 전 서울시회장, 임춘희 전 선거관리위원장 징계를 결정, 회원을 탄압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강 부회장은 “윤리위원회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외부 위원을 포함하는 제규정 정비 계획은 2017년 3월부터 논의돼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 개정한 사항으로, 규정 시행일로부터 이전 위촉 위원을 해임하는 것으로 의결되었으므로 비대위 주장은 왜곡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18대 회장 선거 무산이 현 회장의 거부 때문’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서울시회장 부정선거로 인해 서울시 대의원에 하자가 존재해 이를 바로잡지 않고 총회와 선거를 강행하면 총회 의결사항과 선거결과 무효로 이어질 수 있다는 법리적 판단이 있었다”며 “총회 당일 의장단이 총사퇴하는 상황까지 발생되었으므로 단지 현 회장의 거부로 선거무산이라 단정할 수 없는 사실 왜곡”이라고 해명했다.

치위협 중앙회는 6월 중순까지 서울시 회장 재선거를 실시한 뒤 곧바로 협회 임시대의원총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정은심 대구경북회장이 의견을 밝히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비대위 측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정은심 대구경북회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중앙회와 시도회가 소통이 되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중앙회가 권위적인 태도를 버리고 대화에 나서주길 바란다. 법적 해결 말고 시도회를 끌어안고 갈 수는 없나?”라고 토로했다.

문경숙 회장은 “지금은 관행이나 관례로만 통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며, 우리 협회도 조직이 커진 만큼 이제 정관과 회칙을 지켜가자는 것”이라며 “협회 정상화가 회원을 위한 가장 시급한 일이므로 비대위든 누구든 만나서 해결방안을 찾고 모든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고 답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협회 규정과 원칙을 따라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하며 소통과 양보를 통해 하루빨리 화합하는 자랑스런 치과위생사의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