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욱 원장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 서울 강타
김욱 원장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 서울 강타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8.06.1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서울에서 흥행을 이어갔다.

지난 17일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개원의, 봉직의, 공보의, 군의관 등 180여명의 치과의사가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안형준 교수(연세대 치과병원 구강내과 과장)가 좌장을 맡았다.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연세대치과병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1교시 턱관절장애의 진단 강의는 일반의들이 기초적 수준의 턱관절 진료를 시행하고 보험을 청구하는 데 목표를 뒀다.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은 “정형외과나 한의원으로 가는 턱관절장애 환자 수가 치과의 5~10배인 상황에서 덴탈 파노라마, TMJ 파노라마, TMJ 덴탈 콘빔 CT를 촬영, 판독하고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를 시행해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한 뒤 주 1~2회 분사신장법 등 기본적 처치와 투약 처방만 해도 월 50~100만원, 측두하악자극요법 실시인정기관 자격을 취득한 후 주 2~3회 물리치료를 시행한다면 월 200만원 이상 보험청구액이 증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턱관절장애 및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자보수가 70만원),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구강내 장치(일반수가 100만원 이상), 근육장애, 두통, 이갈이의 치료 목적 및 안면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일반수가 15~50만원)을 적극 시행한다면 월 200만원 이상 비급여 진료수입이 늘어날 수 있다고도 했다.

다만, 만성 퇴행성 관절염 등 만성, 난치성, 재발성 장애나 불안, 우울 등 정신장애를 동반한 만성 통증 환자나 기존의 보존적 치료가 실패한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은 반드시 구강내과 전문의에게 의뢰해야 하며, 일반의는 예후가 확실한 급성, 기질성, 관절성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위주로 진료를 한정하는 것이 의료분쟁을 예방하고 진료도 효율적이라고 당부했다.

김욱 원장

김 원장은 “최근 턱관절장애 보험청구가 개원가의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올해 6월 현재 물리치료 인정기관 수는 2500여개로 전국 1만7000여 치과 병의원 중 15%에 불과하다”며 분발을 촉구했다.

Autopsy Video 강의에서는 턱관절내장증의 병태,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작성 요령 및 증례를 설명했다. 지난해 김욱 원장이 개발한 별도서식의 턱관절 CT 판독소견서 최신 개정판도 소개했다.

2교시 턱관절장애의 치료 강의에서는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초음파, 전기 등 각종 물리치료 방법 및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 등을 다뤘다. 일반의에게는 생소한 턱관절 블록(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에서 일시적 안면 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환자 통증이나 긴장을 차단해 고착 해소나 탈구 정복시 도수정복의 성공률을 극대화하는 임상 노하우를 전수했다.

투약, 물리치료, 교합장치 등 보존적 치료법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 난치성, 퇴행성 관절염 등 예후 불량 턱관절장애 증례에 대한 턱관절강내 스테로이드(트리암시놀론, 덱사메타손) 주사요법, 턱관절도약술(pumping), 턱관절강세척술(arthrocenthesis) 등 관혈적 수술을 제외한 외과적 치료법 동영상 강의, 약제 소개, 보험청구 교육도 이어졌다. 특히 매복치 수술 발치, 상악동 거상술 등 각종 구강 수술시 부종, 통증 등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덱사메타손 스테로이드 피하근육 주사법이 큰 관심을 끌었다.

3교시는 턱관절장애,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의가 펼쳐졌다.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용례, 장착 및 교합조정 방법을 설명한 뒤 교합안정장치,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내 장치, 투명교정장치, 치아 미백용 장치, 임플란트를 위한 방사선 촬영용, 수술용 스텐트 등 다양한 기공물을 치과내 기공실에서 자가 제작할 수 있는 독일 Biostar 기공장비 사용법도 알려줬다.

즉석에서 열린 시연 모습.

4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악안면 영역의 치료,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을 설명하고 즉석에서 시연도 벌였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소속으로 서울치대 구강내과 외래교수이자 전문의인 김재홍 원장(남양주 평래 서울탑치과), 남진우 원장(남양주 진접 서울탑치과), 김대중 원장(서울 관악 함박웃음치과), 박민우 원장(서울 송파 서울바른구강내과치과)이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이갈이 등에 대해 교근, 측두근, 승모근 등 치료적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을, 김욱 원장이 안면 주름, gummy smile 등에 대한 미용적 주사요법을 시연했다.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교정, 양악전진수술, 구강내장치 증례에 대한 강의로 알찬 원데이 세미나를 마무리했다.

한편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심화 실습, 집중 실기 교육과정인 ‘2018년 제2회 턱관절 One-Day 세미나 Advance 실습 코스’(2인 1조, 30명 한정)가 7월8일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빌딩 12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하반기에는 9월16일 부산, 11월18일 서울지역 턱관절 One-Day 세미나도 준비 중이다. 문의: 02-3281-0102 ㈜메디케어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