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실습’도 하루 만에 끝낸다
‘턱관절 실습’도 하루 만에 끝낸다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8.07.1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회 턱관절 원데이 어드밴스 실습코스 성황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의정부 TMD치과 원장)가 주최한 ‘2018년 제2회 턱관절 원데이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지난 8일 광명데이콤 세미나실에서 치과의사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분류 체계(임상지도의 김대중 원장),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법 실습(박민우 원장), 10가지 턱관절장애 임상증례에 대한 차트 작성법(김욱 원장) 강의가 펼쳐졌다. 매뉴얼로 제공된 10가지 임상 증례별 의무기록집은 턱관절 장애 90% 이상을 포함하는 표준 의무기록이어 유용하다.

메인 연자인 김욱 원장이 강의를 펼치고 있다.

2교시에는 교합안정장치요법 실습(문경환 원장) 후에 전문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수강생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2인1조로 짝지어 장착, 조정하는 실습을 벌였다. 13명의 임상지도의가 1대1 맞춤으로 책임지도해 임상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줬다.

3교시는 초음파, 전기,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집속초음파(HIFU) 등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습 강의(김주식, 오재탁 원장)와 장비 시연이 이어졌다. 장비 체험 실습(김재홍 원장), 특히 물리치료 인증기관이 아니어도 치과의사가 보험청구할 수 있는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에 대한 2인1조의 실습(장원익 원장)도 벌였다.

4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치료와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 강의(노희석 원장)와, 보톡스 주사 용액을 직접 제조한 뒤 2인1조로 양측 교근, 측두근에 주사하는 실습을 진행했다.

특히 즉석에서 수강생 중 희망자를 봅아 안면 주름, gummy smile 개선을 위한 미용 보톡스 주사를 시연하고(김욱 원장) 근막통증, 두통 치료 및 예방을 위해 목, 어깨 부위의 승모근 주사도 시연해(노희석 원장) 큰 관심을 받았다.

현장 시연 모습.

5교시에는 일시적 안면신경 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턱관절을 진단, 치료하는 이개측두신경블록에 대한 해부, 약리, 임상 술식, 합병증, 대처 방안 등의 강의(남진우 원장)가 전개됐다.

혈관수축제가 함유되지 않은 리도케인과 메피바케인을 사용해 2인1조로 실습함으로써 치과의사가 시행하는 고난도 하치조신경블록보다 쉽고 안전한 이개측두신경블록에 대한 임상적 자신감을 높였다.

6교시에는 치과 기공실에서 전방위치교합장치, 교합안정장치,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구강내 장치 등을 제작하여 고온, 가압, 성형장비인 독일제 BIOSTAR 장비를 활용한 교합장치제작 강의 및 시연을 벌이며 코스를 마무리했다.

주최 측은 “예정된 시간을 1시간이나 훌쩍 넘겨 끝났지만 수강생 대부분 열띤 학구열로 끝까지 함께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턱관절교육연구회는 8월25일 연세대 치과병원 7층 대강당, 9월16일 부산, 11월18일 서울대 치과병원 지하 1층 제1세미나실에서 ‘전국투어, 2018년 턱관절장애, 보톡스,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원데이 세미나’를 이어갈 예정이다. 등록문의: ㈜메디케어 02)3281-0102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