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일반환자 대상 원격의료 검토 안해"
복지부 "일반환자 대상 원격의료 검토 안해"
  • 이동근 기자
  • 승인 2018.08.24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원격의료 추진'과 관련, 현재 원격의료 추진을 모색하는 것은 사실임을 인정했다. 다만 일반환자 대상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못박았다.

보건복지부는 일부 언론에서 원격의료 관련 기사들이 나온 것과 관련해 23일 "현행법상 허용되고 있는 의사-의료인 간 원격협진의 활성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의료접근성·효과성 강화를 모색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예외적으로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격오지 군부대 장병, 원양선박 선원, 교정시설 재소자 및 도서·벽지 주민 등 대면진료가 불가능하거나 매우 곤란한 경우에 국한하여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 도입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의료법 개정에 대해서는 국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추진하고, 기술적·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해 나갈 계획으로, 지속적인 대면진료를 근간으로 방문진료의 활성화와 원격의료의 보조적 활용 등을 병행함으로써 의료전달체계 전체의 기능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설계 중이다.

다만 의료사각지대 해소가 아닌 일반환자 대상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

아울러 도서·벽지 등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 등 공공의료의 확충,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의 지속 추진 등 전반적인 보건의료제도의 공공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정부는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원격의료의 활용은 '국민건강 증진'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원격의료의 활용이 국민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강화, 의료사각지대 해소 및 편의 증진, 질환의 지속적 관리 등 의료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측면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