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영 교수 논문평, ‘Nature Immunology’에 게재
박주영 교수 논문평, ‘Nature Immunology’에 게재
  • 이슬기 기자
  • 승인 2018.11.2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영 교수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박주영 교수의 ‘Remote control of gc expression by arginine methylation’ 논문이 과학연구 전문지인 <네이처 면역학(Nature Immunology)> 11월 호에 게재됐다.

이번 논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발생과 분화를 조절하는 싸이토카인 공통 수용체 감마(common g cytokine receptor, gc)에 관한 내용이다. 박 교수는 일본 동경대 Takanayaki 박사 그룹이 이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대한 프리뷰 및 논문평을 제1저자로 작성해 저널에 이름을 올렸다.

박주영 교수는 2011년 대한치과의사협회 신인학술상, 201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국제치과연구학회(IADR) 학술경연에서 Unilever Hatton Awards 1등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5년간 미국 국립보건연구소(NIH)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T 세포 면역학을 연구해온 박 교수는 특히 지난해와 올해 생쥐 모델에서 구강점막에 분포되어 있는 T 임파구를 분리하고 성질을 분석하여 구강점막 면역 항상성을 조절하는 기전을 밝힌 논문을 <Frontiers in Immunology>와 <Mucosal Immunology>에 게재한 바 있어 향후 연구결과가 기대된다.

박주영 교수는 “가설에 대한 토론을 거쳐 수행한 연구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앞으로 구강 병소의 발생과 치료에 대한 면역학적 접근을 통해 의미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