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산 의료기기’ 지원사업 강화
정부 ‘국산 의료기기’ 지원사업 강화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9.03.1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제품 사용자 평가 15개 제품 선정 … 찾아가는 기업 상담도 계획

정부가 국산 의료기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예산 규모를 13억원으로 확대한다. 또 혁신의료기기 창업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가 후속지원을 강화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평가 지원사업’ 및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고도화를 통해 국산 의료기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12일 밝혔다.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 평가 지원사업 확대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평가 지원사업’은 국내 주요 의료기관 의료진이 국산 신제품 의료기기를 사용하고 의견반영(피드백)을 통해 제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급종합병원 국산 의료기기 사용률이 10% 미만에 머무르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총 72건의 국산 신제품 평가를 지원했다. 특히 2018년 지원 제품 10개 중 6개 제품이 국내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85개소에 신규 진입했으며, 전년 대비 매출액이 약 80억원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에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의료기기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 방안’ 후속조치로 지원 예산을 6억5000만원에서 13억원으로 단일기관 지원비용을 5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사업공모를 통해 총 15개 제품의 평가를 지원한다.

또한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에 필수적인 의료기기를 대상으로 진료 분야별 의학회를 통한 평가 지원 방식을 개설한다.

이와 함께 외국 현지 의료기관을 통한 평가를 지원해 국산 의료기기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것은 물론 의과대학 및 의학회를 통해 전공의·수련의 등을 대상으로 국산 제품 사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국산의료기기의 인지도 제고 및 사용 확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찾아가는 상담 진행

정부는 관계부처 연계를 강화해 혁신의료기기 창업 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일원화된 의료기기 규제상담 및 규제개선 기구로서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안도 내놨다.

먼저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의 창업기업 특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창업 초기 기업 제품의 최종 시장진출까지 후속 지원을 확대하도록 했다.

또 센터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영세·지방 중소기업 등을 위해 원주, 오송, 대구·경북 등 지방 의료기기단지(클러스터)에서 정기적으로 ‘찾아가는 기업 상담’을 실시하고, 각종 전시회와 연계해 시장진출 통합 설명회, 상담 공간(부스)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3월 14일부터 17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예정인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9)’에서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부스를 운영하여 기업별·제품별 맞춤형 심층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 노력을 통해 국산의료기기 경쟁력이 강화돼 국내외 시장진출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며 “의료기관과 연계한 지원 사업을 강화해 국산의료기기 사용률을 높이고,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고도화를 통해 창업기업과 혁신의료기기 개발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