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ing Lecture
Opening Lecture
  • 오상윤 원장
  • 승인 2019.03.1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 강연 초록
오상윤 원장(아크로치과)
오상윤 원장(아크로치과)

먼저 2018년 Annual meeting에서 시행했던 live surgery case의 결과들을 보고하고 case review를 통해 combination syndrome 환자들의 치료를 위한 full mouth implant placement With GBR 술식의 key point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동안 많은 학자와 임상가에 의해 sinus surgery가 다루어져 왔지만 아직도 논란이 되고, 심지어 많은 혼란을 가져다주는 부분들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A.T.C연구회는 2019 Annual meeting을 통해 sinus surgery에서 논란이 되어왔던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특히 임플란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Dr. Maurice Salama를 초청하여 세계적인 sinus surgery의 흐름을 국내 연자들과 함께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첫째, 과거와 달리 수술기구와 surgical technique이 발달하면서 sinus crestal approach에 의한 sinus graft의 적응증이 더 확대되었고, 좀더 예측 가능한 lateral wall approach와 crestal approach의 guideline을 찾는 데 고심하고 있다. 따라서 여러 연자들의 feedback을 통해 이 부분을 토의하고 재조명하고자 한다.

둘째, 과거에는 대부분 발치 후 오랜 기간 치아가 없는 상태가 지속되고 치조골퇴축과 함께 sinus wall의 remodeling이 충분히 이뤄진 증례에서 lateral wall approach가 이뤄졌기 때문에 sinus membrane tearing과 같은 sinus complication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편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발치 후 충분한 sinus healing과 sinus floor & lateral wall remodeling 전에 sinus surgery가 이뤄지기 때문에 좀더 체계적이고 섬세한 surgical technique가 필요하고 명확한 sinus complication 해결방법들이 재고돼야 한다.

따라서 surgical risk를 줄일 수 있는 surgical technique들을 제시하고 sinus complication을 해결하기 위해 구강외과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이비인후과적 접근의 필요성과 guideline을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특히 sinus surgery실패 후 chronic sinusitis를 앓고 있는 환자를 이비인후과와 구강외과 협진 하에 live surgery를 통해 어떻게 재수술하는지 정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조직학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sinus bone regeneration의 개념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