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us Surgery’ 궁금증·논쟁점 해소한다
‘Sinus Surgery’ 궁금증·논쟁점 해소한다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9.03.18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 오는 24일 코엑스서 개최

(주)신흥이 후원하고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주최하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가 오는 24일(일) 서울 COEX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4회째를 맞은 올해 심포지엄은 ‘Sinus Surgery – Revisited’를 대주제로 특별연자 Dr. Salama와 더불어 국내 임플란트 최정상급 연자들이 Sinus 관련 시술과 complication 극복사례 등을 다루고 토론과 대담을 펼칠 예정이어 큰 기대를 모은다.

A.T.C Implant Annual Meeting의 자랑이자 상징인 Live Surgery도 펼쳐진다. 오상윤 디렉터와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호준 교수(한림대 춘천성심병원)가 Sinusitis 환자를 대상으로 이비인후과 수술 후 Lateral 수술을 시행한다.

강연 초록과 미니 인터뷰로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를 미리 본다.

Opening Lecture - 오상윤 원장(아크로치과)
Sinus Crestal Approach Decision Criteria - 오상윤 원장
Sinus Lateral Approach-Surgical Technique - 김성언 원장(세종치과)
Sinus Complication - 팽준영 교수(삼성서울병원 구강악안면외과)
Sinus Bone Regeneration-Revisited - 함병도 원장(카이노스치과)

“Sinus 궁금증과 논쟁 해소하길”
-오상윤 디렉터 미니 인터뷰

오상윤 디렉터
오상윤 디렉터

-올해 미팅의 특징을 꼽는다면.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는 국내 연자는 물론 해외 유명 연자도 참여해 Sinus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강의를 진행한다. 우리가 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국내외 연자들이 함께 토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주제로 ‘Sinus – Revisited’를 정한 이유는.

“Sinus와 Sinus Surgery는 그동안 다양한 미팅과 학술대회에서 다뤄왔던 주제이지만, 여전히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많고 논쟁점이 적지 않다. 특히 수술 시 다양한 합병증과 혼란에 대한 대비책을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임플란트와 관련된 부분은 물론 구강악안면외과학, 이비인후과학 측면 접근법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게 된다.”

-특별연자인 Dr. Salama를 소개한다면.

“Online Dental Education 프로그램 DentalXP의 설립자이자 디렉터이면서 동시에 Sinus에 관련한 세계 최고의 연자 중 한 명이다. DentalXP(dentalxp.com)는 전 세계 영향력 있는 치과계 연자들을 초청하여 온라인 강의와 핸즈온 등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다. 초창기에 온라인 강의로 활발한 활동을 하다가 최근에는 오프라인 세미나나 학술에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북미뿐 아니라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미, 오세아니아 등 세계의 유명 치과 전문가들이 소속되어 있다. 미국에서도 Sinus와 관련된 연수회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는 Dr. Salama에게서 Sinus의 글로벌 흐름을 듣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Live Surgery의 특징은.

“Sinus는 문제 발생 시 상악동뿐만 아니라 부비동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상악동에 치의학적 처치뿐 아니라 이비인후과학적 처치를 동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치의학과 이비인후과학의 협력이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번 Live Surgery에서는 Sinus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치과의 Sinus Surgery와 이비인후과의 Chronic maxillary sinusitis 수술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비인후과와 함께 임플란트가 중심이 된 수술은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안다.“

-참가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Sinus는 많이 다루었던 부분이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올해 A.T.C Implant Annual Meeting은 바로 그런 궁금증을 해결하고 논쟁적인 주제를 다루려 한다. 특히 세계적인 연자 Dr. Salama를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니, 많은 분들께서 함께하기를 기대한다.”

“Sinus Graft procedure가 미래 핵심 될 것”
-Dr. Maurice A. Salama(Clinical Assistant Professor of Periodontics,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Medicine)

Dr. Maurice Salama
Dr. Maurice Salama

-올해 A.T.C Implant Annual Meeting에 연자로 나서는 소감은.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를 통해 한국 치과의사들과 함께 토론하고 배우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 치과의사들의 진료수준에 항상 깊은 인상을 받아왔다. 본 행사에서 잊지 못할 경험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특강 내용을 요약한다면.

“‘The New Age of Sinus Augmentation: A Modern Algorithm for the Posterior Maxilla’라는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Posterior Maxilla 임플란트 보철에는 흔히 Sinus Augmentation 술식을 활용한 subantral augmentation을 필요로 한다. 이 술식은 다양한 형태의 grafting 재료와 bioactive modifier로예측 가능함이 입증되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천공 없는 schniderian membrane의 비외상관리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기술이 강조될 것이다. Sinus에 대한 Crestal과 Lateral 접근기술은 여러 가지 다른 기술과 외과수술을 사용하여 강조할 생각이다. 3D cone beam 이미지를 통한 Sinus 해부학의 이해가 적절한 진단, 치료계획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Sinus Surgery에서 가장 필요한 통찰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정확한 진단, CBCT 3D 계획 및 환자들에게 최소한의 합병증만 유발할 수 있는 minimally invasive surgery가 아닐까. 미래에는 이러한 Sinus Graft procedure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본다.”

-DentalXP를 소개한다면.

“2006년 글로벌 치과 교육 커뮤니티에 대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DentalXP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실력과 재능 있는 교육자를 찾아 이들에게 ‘디지털 무대(digital stage)’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가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배울 수 있다.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약 22만5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더 나은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 열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글로벌 치과 세계를 ‘연결(connecting)’한다는 목표를 달성해내고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