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치과 구축에 안성맞춤 ‘O2 프린터’
디지털 치과 구축에 안성맞춤 ‘O2 프린터’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9.06.1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rgical Guide 등 최다 보철물 출력 가능
산업용 고성능 제품군과 동등한 정밀도 구현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가 판매하는 3D 프린터 ‘O2’는 다양한 소재로 보철물을 출력할 수 있어 디지털 치과 구축을 염두에 둔 임상의들에게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O2 프린터는 지금까지 출시된 덴탈 3D 프린터 중 출력 가능한 보철물 종류가 가장 많다. 3,4종인 기존 제품 대비 허가받은 소재가 가장 많아 Surgical Guide와 임시치아는 물론 WAX Pattern, 임시 Denture, 투명교정장치 모델, 교정용 Sprint 등 8종의 보철물을 출력할 수 있다.

O2 프린터는 덴탈 3D 프린터 중 가장 많은 보철물 출력을 자랑한다.
O2 프린터는 덴탈 3D 프린터 중 가장 많은 보철물 출력을 자랑한다.

O2 프린터는 DLP(Digital Light Processing) 타입을 채택해 동시 출력 가능한 보철물 개수가 많아 편의성도 뛰어나다.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타입의 3D 프린터는 여러 보철물 동시 출력 시 출력시간이 증가한다.

O2 프린터는 1회당 Surgical Guide 2개를 70분 만에 출력하고, 임시크라운 50개를 50분 만에 동시 출력할 수 있다.

산업용 고성능 3D 프린터와 비교해도 손색 없을 만큼 출력결과물의 정밀도도 우수하다.

Full HD급 빔 프로젝트를 탑재, 세밀한 표현이 가능해 Surgical guide 출력시 오차값 100㎛ 이하의 균일한 결과를 보여준다.

O2 프린터 결과물 값은 모형과 Guide 사이 Gap 측정 시 산업용 3D 프린터 대비 15㎛ 오차범위 내로 매우 정밀하다. Calibration S/W와 Auto Sensor 기능 덕분에 장시간 사용해도 우수한 정밀도를 유지할 만큼 안정성을 자랑한다.

O2 프린터 자체에 Calibration S/W가 내장되어 오래 사용해도 처음과 같은 정밀도를 유지한다. Auto Sensor 기능을 탑재해 전원을 켜면 광학엔진 자동 온도체크와 출력 시 발생하는 빛 값을 자동으로 체크, 출력 정밀도를 우수하게 유지할 수 있다.

O2 프린터는 출력 소재별 세팅값이 저장되어 클릭 한 번만으로도 다양한 재료의 출력이 가능하다. 특히 오스템 OneGuide의 경우 메탈 슬리브가 없어 출력 후 추가작업 없이 바로 수술이 가능하다.

오스템 담당자는 “O2 프린터는 정확하고 빠르면서 경제적인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 탓에 디지털 방식의 보철제작을 확대하지 못한 치과나 치과기공소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