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공무원에 특사경권 부여’ 법안 발의
‘복지부 공무원에 특사경권 부여’ 법안 발의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9.06.28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기관 부당청구 행위에 대한 벌칙 규정 신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

보건복지부 공무원에게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해 국민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차단하자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사진)은 27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3개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국민건강보험 업무를 담당하는 보건복지부 공무원에게 국민건강보험 부정수급 범죄에 대해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할 수 있도록 요양기관의 부당청구 행위에 대한 벌칙 규정을 신설했다.

현행법에는 개설기준위반(사무장 병원 등)을 제외한 병·의원 등 요양기관의 보험급여 비용 부당청구에 대해 업무정지 및 과징금 처분, 부당이득의 징수만이 가능할 뿐 별도의 형사상 벌칙 규정은 없다.

따라서 복지부 공무원에게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보험급여 비용 부당청구에 대한 형사상 벌치 규정의 신설이 필요하다.

신창현 의원은 “최근 5년간 개설기준위반(사무장병원 등)을 제외한 병·의원 등 전체 요양기관의 국민건강보험 부당청구는 10만5863건, 환수결정금액은 7092억8600만원에 달한다”며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 시행을 앞두고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할 필요가 있기에 법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