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운 교수 ‘IADR Joseph Lister Award’ 수상
박지운 교수 ‘IADR Joseph Lister Award’ 수상
  • 이슬기 기자
  • 승인 2019.06.2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운 교수
박지운 교수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은 지난 19~22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제97회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Dental Research(IADR)에서 박지운 교수(구강내과·진단학교실)가 ‘Joseph Lister Award’를 수상했다고 전했다.

연구논문 주제는 ‘턱관절장애에서 관찰되는 염증 및 동반질병에 자가면역이 미치는 영향(Autoimmunity may cause inflammation and comorbidities in temporomandibular disorders)’으로 턱관절장애 부문에서는 유일한 수상이다.

박지운 교수는 “국내 연구자들이 다양한 턱관절장애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결과가 누적되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 같다”며 “현재 턱관절장애 환자 진단 검사법들은 재현성이 검증됐지만 일부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만성통증을 예측하는 데 추가적인 진단도구가 더욱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자가면역과 염증의 측면에서 턱관절장애의 병인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만성적이며 높은 강도의 통증을 보이는 턱관절장애 환자에서 나타나는 염증 및 자가면역의 임상적 소견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 환자 맞춤형 진단 및 표적치료법을 개발할 계획이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