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 교수팀, 다중층 투명교정장치 특허 16건 등록
김성훈 교수팀, 다중층 투명교정장치 특허 16건 등록
  • 박수현 기자
  • 승인 2019.08.1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교정장치
투명교정장치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성훈 교수팀이 개발한 ‘다중층 투명교정장치’가 최근 국내외 16건의 특허를 획득했다.

김성훈 교수팀이 7년간 공동 개발한 ‘다중층 투명교정장치는 중등도의 교정치료 외에도 교정치료 후 유지장치·이갈이 마우스피스·코골이 방지장치·턱관절 안정장치·스포츠 마우스가드 등 보호장치 전반에서도 적용된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적 적용 초점에서 장치의 이름을 ‘OTP(Oral treeper, Oral Treatment Keeper)’라고 명명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교수팀에 따르면, 기존에 많이 사용된 ‘투명교정장치’는 단일층의 구조적 측면 등으로 효과성·내구성·유지관리 및 탈부착 시 불편감 등의 한계가 지적됐다. 투명교정장치는 탈착할 수 있고 심미성 초점에서 환자들에게 선호됐지만, 치료의 효과성, 취약한 파절 강도 및 변형, 환자의 편의성 측면 등이 단점으로 꼽혔다.

‘다중층 투명교정장치는 삼층, 사층의 다중층으로 외부 및 내부 베이스층과 완충층으로 이뤄진다. 치아의 구성이 건강상태를 따져 삼층이나 사층 투명교정장치를 적용하게 되는데, 특히 사층 투명교정장치는 스포츠 마우스 가드로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다중층의 주요 특징은 장치 탈착 시 치아에 충격이 적어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이 악물기나 이갈이 상황에서도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을 다중층이 흡수해 치아 및 치주조직, 치조골 부위에 스트레스를 거의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다중층 중 내부 베이스층으로 인해 투명장치 사용 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치열궁의 변형 현상과 장치 뒤틀림 현상도 피할 수 있다는 것이 교수팀의 설명이다.

김성훈 교수
김성훈 교수

김 교수는 “임상적 유용성을 평가하는 데만 5년 이상 집중했다”며 “국내뿐 아니라 미국과 중국의 국제 특허를 얻기는 쉽지 않은데 이런 성과가 나와 기쁘다. 다중층 투명교정장치는 기존 장치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기술력과 임상시험 결과를 충분히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년부터 김 교수팀은 다중층 투명교정장치를 500명 이상의 환자에게 임상적 유용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에 대해서도 2015년과 2017년 국제 학술지인 The Korean Journal of Orthodontics에 게재된 바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