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로 스트레스 날려버리기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로 스트레스 날려버리기
  • 박정현 원장
  • 승인 2019.09.2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초록
박정현 원장(보아치과)
박정현 원장(보아치과)

파노라마를 보고 임플란트 수술을 하던 때에 수술 전 우리는 모든 것을 준비해야했다. 뼈가 우리 예상과 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후 임플란트 진단을 위해 CT를 사용하면서 우리는 조금 더 수술상황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계획한대로 수술하려면 술자의 숙련도가 필요했다.

치과에도 디지털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모델스캐너, 구강스캐너, 밀링머신, 3D 프린터까지 사용되면서 치과진료가 급변하고 있다.

임플란트 수술에서는 디지털 가이드 스텐트가 쓰이기 시작하면서 술자는 좀 더 스트레스 없이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수술 후 임플란트의 위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미리 보철물을 만들어두고 당일에 보철을 끼워줄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

하지만 디지털 가이드 스텐트라고 해서 모든 수술이 쉬운 것은 아니다. 디지털 가이드 스텐트를 디자인하고 좀 더 정확한 수술을 하기 위해서 술자는 그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디지털 가이드는 간단한 임플란트 수술에서부터 복잡한 풀마우스 수술까지 모든 증례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술자도 편하게 만들어주지만 수술시간을 줄여주고 수술 부위를 줄여줌으로써 환자에게도 편안함을 주게 된다.

술자와 환자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에 대해 증례와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