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ded surgery의 도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Guided surgery의 도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 민경만 원장
  • 승인 2019.09.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초록
민경만 원장(서울메이치과)
민경만 원장(서울메이치과)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최근에는 술자를 위해서는 조금 더 쉽고, 환자를 위해서는 조금 더 간단하고 빠르게 시술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임플란트 보험화와 고령화 사회의 영향으로 노인환자의 증가로 인해 이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더해 정보통신 및 정밀가공기술의 발전으로 Guided surgery 방식이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Guided surgery는 CT image를 이용하여 컴퓨터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계획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술자가 진료실에서 컴퓨터상에서의 계획과 같은 수술을 수행하기 위해 custom surgical stent를 제작하고, 특별히 고안된 guided implant surgery kit를 이용해 시술을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궁극적으로는 최종보철물까지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술 과정의 특성상 각 단계별로 정교한 자료의 통제 및 관리가 필요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두됩니다.

한 과정 과정에서의 오차가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계획 및 시술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훈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준비가 안 된 상황에서는 기존의 방법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먼저 Guided surgery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각 단계별로 정리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대비되는 기존 수술 방법의 장점 및 적응증을 살펴 보겠습니다. 또한 이와 연관하여 Guided surgery 방식을 선택했을 때 환자 및 술자가 얻을 수 있는 장점에 기반한 적응증들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Guided surgery를 수행할 때 surgical stent를 정확히 조작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증례를 통해 살펴보고, 부득이 제작된 surgical stent를 사용할 수 없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서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