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범위 implant 수복에서 provisional restoration의 중요성
넓은 범위 implant 수복에서 provisional restoration의 중요성
  • 이희경 원장
  • 승인 2019.09.2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초록
이희경 원장(서울강남복음치과)
이희경 원장(서울강남복음치과)

최근에는 치과질환의 예방에 대한 환자의 인식이 과거에 비해 좋아졌습니다만 아직도 임상에서는 다수의 결손치에 의해 넓은 범위의 수복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치과계의 현실입니다.

임플란트 치료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결손치에 대한 대처가 더 쉬운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넓은 범위의 결손이 자연스럽게 총의치로 이어졌던 과거에 비해, 보철의 설계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더 복잡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치아의 결손에 임플란트 수복물로 계속 대처하다보면 환자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한 교합상태와는 점점 동떨어지게 변화되게 되는 경우도 왕왕 보게되어 임플란트 시대의 임상가로서 교합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더 크게 실감되는 것 같습니다.

Lytle and Skurow는 ‘수복치료의 분류’라는 그들의 논문에서 좁은 범위 수복치료와 넓은 범위의 수복치료를 3치 이상의 수복을 기준으로 나누고 있으며 넓은 범위의 수복치료는 oral reconstruction의 관점에서 교합을 생각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개념을 임상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상실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이유를 파악하고 병인을 배제할 수 있는 환경과 부여할 교합의 양식을 실제화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이를 치료의 ‘Final Goal Imaging’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마치 건물을 짓기 위하여 설계도와 건축물 모형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건축도면을 건축설계사와 건축기술자들이 같이 보며 최종 건물의 형태를 서로 이해하고 일을 진행하듯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같이 치료의 Final Goal Image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확실히 이해를 바탕으로 수복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수복치료의 양 축을 담당하고 있는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oral reconstruction이 필요한 환자의 수복치료를 위하여 어떻게 환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공유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협의를 통해 치료의 Final Goal Image를 만들고 provisional restoration stage를 통해 수정해 가는지 증례를 통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