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ment 걱정 없는 임플란트 보철시스템-EZ Crown
Cement 걱정 없는 임플란트 보철시스템-EZ Crown
  • 김종은 교수
  • 승인 2019.10.1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김종은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보철과학교실)
김종은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보철과학교실)

나사 유지형 보철물은 retrievability를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잔류 시멘트로 인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시멘트 유지형 보철물은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안정적인 교합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는 측면 등에서 장점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이 장점들을 결합한 나사-시멘트 유지형 보철물 (SCRP)도 임상가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그러나 SCRP 역시 보철물의 교합면에 screw access hole이 형성될 수밖에는 없고, internal submerged 방식의 임플란트에서는 보철물의 착탈이 매끄럽지 않은 등의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의 임플란트 보철물의 단점을 극복하고, 술자가 원할 시 손쉽게 보철물을 탈부착 할 수 있는 새로운 유지 형태의 임플란트 보철시스템(EZ Crown system)이 소개되었다.

Ez Crown은 지르코니아 볼(zirconia ball)과 니켈-티타늄 스프링(NiTi spring)으로 구성된 조립형 attachment와 이러한 볼이 위치하는 유지구(retention groove)가 형성된 abutment로 구성되어 있다.

Abutment는 유지된 채로 상부 level에서 착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철물의 제거와 장착이 매끄럽다는 장점을 가지며, 보철물의 합착 후 구강 외에서 잔류 시멘트의 제거가 가능하므로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생물학적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Ez Crown System을 이용한 증례 및 임상 시험결과를 소개하고 임상적 유효성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