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을 이용한 서지컬 가이드의 활용
디지털을 이용한 서지컬 가이드의 활용
  • 염문섭 원장
  • 승인 2019.10.1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염문섭 원장(목동서울탑치과)
염문섭 원장(목동서울탑치과)

최근 치과의 디지털화가 이루어지면서 구강스캐너와 치과용 CT를 이용하여 수술 계획이 이루어지고 3D프린터를 이용하여 Digital surgical guide가 만들어지면서 이러한 양상은 급변하고 있다.

과거에 Center 개념에서만 이루어지던 이러한 Digital surgical guide는 관련기기의 소형화와 가격효율성 그리고 운용의 편리성이 더해지면서 기공소나 치과의원에서도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최근에는 보급률도 증가추세에 있다. Digital surgical guide는 여러 장점이 있다.

첫째, 최소침습의 수술이다. 피판을 열지 않는 경우도 많고 봉합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장점은 환자나 술자에게 많은 편안함을 제공한다.

두 번째 장점은 정확한 각도와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계획에 따른 정확한 식립은 보철을 용이하게 하고 향 후 보철물의 수명을 연장 시킨다.

하지만 가이드 수술 시 잘못된 KIT의 사용법에 의해서 계획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수술 중 주의해야할 사항과 다양한 서지컬가이드 시스템 중 나에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기존 임플란트 숙련도와 상관없이 올바른 방법으로 디지털 서지컬가이드를 이용하여 성공적인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 주의해야 할 임상적 고려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