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y guided implant의 Hard/Soft tissue Management
Fully guided implant의 Hard/Soft tissue Management
  • 천세영 원장
  • 승인 2019.10.1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천세영 원장(도화 굿모닝치과)
천세영 원장(도화 굿모닝치과)

예전부터 Surgical guide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은 우리 치과의사들의 임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서 CBCT, Digital scanner, 와 CAD-CAM-3D Printer 등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임플란트 수술 Planning과 보철물의 Design과 생산까지 전 과정을 사람의 손이 아닌 컴퓨터와 이와 관련된 기계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Fully guided implant system(일명 Digital Implant system)은 3D CBCT data와 3D Intra-oral scan data의 병합된 3D data상에서 Top-Down Planning을 이용한 임플란트 Fixture의 이상적인 삼차원 위치를 결정합니다.

이를 토대로 수술 전에 3D printer와 Milling machine을 이용하여 surgical guide, Abutment 및 각종 보철물을 제작한 후에 수술과 Immediate restoration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최근까지 Top-Down Planning의 방법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면서 단지 Fixture의 위치를 보철물 제작에 용이한 제한된 용도로만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좀 더 치주적으로 더 안정되고 생리적 형태의 보철물과 연조직 그리고 골의 형태를 위한 Fixture의 삼차원 위치결정과 골과 연조직의 형태와 볼륨을 Planning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디지털을 이용한 접근법이 기존의 방법에 비해 더 정밀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결과를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지를 비교 평가하고, 3D Digital Dentistry가 실제 Implant 임상에서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