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Class III Borderline 증례
성인 Class III Borderline 증례
  • 김병호 원장
  • 승인 2019.10.2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학교실 학술강연회] 초록
김병호 원장(웃는내일치과)
김병호 원장(웃는내일치과)

최근 턱교정수술 부작용에 대한 일반인들의 우려와 함께 골격한계를 극복하는 교정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성인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진단시 수술과 비수술의 경계선에 있는 환자들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수술 혹은 비수술 치료의 결정시 교정의사는 임상적 요소와 함께 치료 외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Borderline 증례의 수술교정시, 임상적 요소로는 수술량이 적음으로 해서 나타날 수 있는 수술의 오류, 기도 및 호흡의 문제 그리고 연조직 반응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치료 외적인 요소로는 환자나 보호자의 경제적, 시간적 요소뿐 아니라 전신 혹은 정신적인 건강상태도 함께 검토가 필요하다.

비수술 교정치료시 고려해야 할 임상적 요소로는 치아이동의 범위와 한계, 교합개선을 위해 감수해야 할 심미적 혹은 치주적 손실 가능성 등이 있으며 치료 외적인 요소로는 환자의 기대수준과 치료한계에 대한 이해도, 환자와 보호자 각각의 선택적 기억 등이 있다.

본 연제에서는 
1. 성인 III급 borderline 증례에서 수술과 비수술의 결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2. borderline 증례에서 수술교정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 
3. 그리고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때 young adult에서 간혹 나타나는 하악골의 만기성장 가능성, 치열의 재발양상, 하악 치열의 후방이동에 따른 전치부 순설측 치조골의 remodeling 양상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