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adhesive resin cement 사용시 고려사항
Self-adhesive resin cement 사용시 고려사항
  • 한승훈 교수
  • 승인 2019.10.2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학교실 학술강연회] 초록
한승훈 교수(가톨릭대)
한승훈 교수(가톨릭대)

치과수복물의 재료는 기존의 gold나 PFM에서 zirconia, lithium disilicate 같은 심미적 재료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용되는 cement도 기존의 ZPC나 RMGI에서 치아에 adhesive bonding이 가능한 resin cement를 사용하는 것으로 흐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Conventional resin cement는 Direct resin bonding을 base로 하여 개발된 것으로 그성분이 composite resin과 거의 유사합니다. Resin cement는 복합레진 수복에서와 마찬가지로 Etchant, Primer, Adhesive 같은 전처치제의 사용을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제조회사마다 functional monomer의 성분이 다르고, 또한 Etch&Rince 혹은 Self-etch의 bonding mechanism에 따라 resin cement의 사용방법이 다르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단계의 과정으로 cement 사용시, 술자의 사용방법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RelyxUnicem 같은 Self-adhesive resin cement(SAC)이 간단한 사용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방법은 technique sensitivity를 줄여주어, 누가 사용해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SAC를 사용한 경우 보철물의 변색, 치아의 시큰거림, 보철물의 탈락을 경험했다고 하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 SAC를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시 주의사항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는 것은 임상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강의로 SAC를 이해하고, 임상에서의 complication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