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도 뚫지 못한 ‘치과 개원가 학구열’
코로나도 뚫지 못한 ‘치과 개원가 학구열’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0.04.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이갈이·수면무호흡증 Advance 실습 코스 열려

감염병 여파 속에서도 턱관절 교육 열기는 뜨거웠다.

‘2020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진단 및 치료를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지난 12일 (주)광명데이콤 대강당에서 열렸다.

김욱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장(의정부 TMD치과의원 원장)이 강의를 이끌고, 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김형일 구강내과 전문의가 실습을 지도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강생 28명은 문진 및 체열 측정 후 입장한 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떨어져 앉아 강의와 실습에 참여했다.

김욱 회장이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에 대해 시연하고 있다.
김욱 회장이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에 대해 시연하고 있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대표적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 강의를 통해 표준적 분석검사, 차트작성법을 익혔다.

2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의 후 물리치료 장비 시연 및 실습을 벌였다. 수강생들은 사전에 기공소에서 제작한 본인의 교합안정장치를 착탈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을 실습했다.

3교시에는 ‘턱관절 전달마취’라 불리는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Auriculo-Temporal Nerve Block) 강의와 실습을 통해 턱관절장애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시 성공적 도수 정복을 위한 임상 술기를 체득했다.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 시연.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 시연.

4교시에는 이갈이, 두통, 근막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보툴리눔톡신(BoNT-A) 주사요법 강의와 실습이 이어졌다. 2인1조로 보툴리눔톡신 약물조제, 양측 교근·측두근 주사실습뿐 아니라 목·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주사를 시연해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 치료 목적의 구강내 장치 제작을 위한 간이 George gauge를 사용해 구성교합 채득에 관해 소개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5월31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제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 02)281-0102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