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형 잇몸 치료제’ 주목
‘치약형 잇몸 치료제’ 주목
  • 박정식 기자
  • 승인 2020.06.2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만성적인 스트레스, 잘못된 양치질 등으로 구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대한치주과학회가 분석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치은염과 치주질환 환자는 1673만여명, 요양급여비용(총액)은 1조5321억여원으로 환자 수와 요양급여비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치은염과 치주질환이 환자 수 와 요양급여비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지난해 치은염과 치주질환이 환자 수 와 요양급여비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잇몸병 방치하기 쉬워
일상 관리 예방 중요

잇몸 병은 양치할 때 피가 나거나 잇몸이 붓는 증세로, 악화되면 치아를 받쳐주는 잇몸 뼈를 녹이는 구강 질환이다. 잇몸에만 국한돼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질환은 치은염이고, 염증이 깊어져 잇몸 뼈 주변까지 진행되면 치주염이다.

초기 잇몸 병은 칫솔질을 잘하고 치석을 제거하면 회복이 된다. 하지만 양치할 때 피가 나오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병을 악화시키곤 한다. 잇몸 병은 특히 통증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고 결국 통증과 함께 이가 흔들리는 최악의 상황에서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잇몸 뼈가 녹아 치아가 흔들릴 경우 완전히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리긴 어렵다. 따라서 평소 올바른 칫솔질과 함께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 등으로 꾸준한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잇몸 병이 생겼다면 미루지 말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태극제약 ‘이클린탁스’
태극제약 ‘이클린탁스’

 

치료와 양치 동시에 …
치약형 잇몸 치료제 주목

하지만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바쁜 일상 등으로 치과 문을 두드리기는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위해 잇몸 치료와 양치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치약형 잇몸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동화약품 ‘잇치’, 태극제약 ‘이클린탁스’ 등이 있다.

이들 제품에는 유럽산 생약 성분인 카모밀레, 라타니아, 몰약이 들어 있어 치주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카모밀레는 항염 및 진정 작용 효과가 있어 구강 점막의 염증 치료가 가능하고, 라타니아는 잇몸 질환의 원인균에 대한 살균 효능이, 몰약은 진통과 붓기 억제에 탁월하다.

태극제약에서 출시한 ‘이클린탁스’는 치은염, 잇몸 부기, 출혈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치약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양치할 때 치약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치과를 가거나 약 복용이 부담스러운 사람도 1일 2회 양치로 간편하게 잇몸 병을 관리할 수 있다.

치약형 잇몸 치료제와 함께 사용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보조 치료제도 있다. 명인제약 ‘이가탄F캡슐’, 동국제약 ‘인사돌플러스정’ 등이 있다. 태극제약은 ‘이클린티엑스캡슐’을 선보이며 보조 치료제 시장에 뛰어들었다.

태극제약 관계자는 “치약형 잇몸 치료제는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돼 의약외품보다 잇몸 질환의 치료 효과가 우수하다”며 “임플란트나 스케일링 후에도 잇몸을 튼튼하게 관리하기 위해 잇몸 치료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