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약 급여 반대’ 시도의사회 성명 봇물
‘첩약 급여 반대’ 시도의사회 성명 봇물
  • 임도이 기자
  • 승인 2020.07.0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정심 소위 앞두고 30여개 단체 반대 입장 밝혀

정부의 한방 첩약 급여화 계획과 관련, 의료계가 이를 저지하기 위한 릴레이 성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3일로 예정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소위원회를 앞두고 여론을 환기 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2일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에 따르면 의협이 지난 6월 18일 시도의사회와 산하단체, 각 학회 등에 첩약 급여화 반대 릴레이 성명 발표를 제안한 이후 7월 2일 현재까지 총 32개 단체에서 잇따라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시도의사회에서는 서울특별시의사회, 부산광역시의사회, 광주광역시의사회, 대전광역시의사회, 울산광역시의사회, 강원도의사회, 충청북도의사회, 충청남도의사회, 전라북도의사회, 전라남도의사회, 경상북도의사회, 경상남도의사회, 제주특별자치도의사회가 성명 발표에 나섰다.

개원의사회에서는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직선제)대한산부인과의사회,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대한신경과의사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대한신경외과의사회,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대한피부과의사회, 대한진단검사의학과개원의사회가 성명을 통해 한방첩약 급여화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전문과학회에서는 대한산부인과학회,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핵의학회가 보건복지부의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외에도 한국여자의사회와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대한지역병원협의회와 대한개원의협의회에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대한의사협회가 지난달 21일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료현안 논의를 위한 40대 집행부 긴급 워크숍'을 갖고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지난달 21일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료현안 논의를 위한 40대 집행부 긴급 워크숍'을 갖고 있다.

의협은 “가뜩이나 부족한 건강보험료를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첩약에 투입해선 절대 안된다는 게 의료계 단체들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건강보험 재정은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의료 분야에 우선적으로 투입되어야 하고 한방치료의 급여화는 의학적 타당성, 효과성, 비용효과 등을 현대의학과 동일한 기준에서 검토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이어 “내일(3일)로 다가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소위원회에 의료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위원들이 건강보험의 존재 목적과 취지에 맞게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판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의협은 한방첩약 급여화 저지를 위해 범의료계 릴레이 성명 추진은 물론, 6월 28일 청계천 한빛광장 결의대회 개최, 7월 1일 의협 대의원들의 반대 서명지 보건복지부 전달, 7월 3일 오후 2시30분 국제전자센터 앞 한방첩약 급여화 철회 촉구 집회 계획 등 총력을 다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