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지켜야 할 전통, 배워야 할 첨단은?
‘보철’ 지켜야 할 전통, 배워야 할 첨단은?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0.07.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25,26일 연세대서 83회 보철학회 학술대회 개최
‘전통과 첨단의 조화: 材, 器 그리고 人’ 대주제 다뤄

대한치과보철학회가 오는 25,26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83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전통과 첨단의 조화: 材, 器 그리고 人’이라는 대주제를 내건 이번 학술대회는 기본적인 보철치료에서 지켜야 할 전통과 배워야 할 첨단이라는 주제에 맞는 다양한 강의로 구성되어 기대를 모은다.

대한치과보철학회 대구지부가 지난달 개최한 학술집담회 모습.
대한치과보철학회 대구지부가 지난달 개최한 학술집담회 모습.

배워야 할 첨단은?

토요일 오전에는 ‘치과 개원을 위한 감염관리’ 세션에서 라성호 원장(서울미소치과)이 ‘감염관리의 실제’ 강연으로 문을 연다. ‘보철환자의 구취원인과 치료’ 세션에서는 이병진 소장(콩세알구강건강연구소)의 ‘구취진료 프로세스와 카운슬링’, 김응빈 교수(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의 ‘미생물 생태학 관점에서 본 구강건강’ 강연이 전개된다. 전공의 증례발표와 더불어 ‘2020 신임전공의 오리엔테이션’도 열린다.

오후 ‘초보 임상의를 위한 실전 Tip’ 세션에서는 백장현 교수(경희대)가 진행을 맡아 문홍석 교수(연세대), 이양진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안수진 교수(경희대), 이수영 원장(라인치과)이 패널토의를 벌인다.

‘배워야 할 첨단’ 세션에서는 김종엽 원장(보스톤스마트치과)이 ‘Intra-Oral Scanning, another way of doing’, 신준혁 원장(디지털아트치과)이 ‘Digital workflow, Mix & Match’을 주제로 강연한다.

지켜야 할 전통은?

일요일 오전 세션은 정통(기본) 보철치료를 재조명한다. ‘지켜야 할 전통’ 세션에서 안승근 교수(전북대)의 ‘고정성 보철의 실패원인과 재치료시 주의사항’, 조리라 교수(강릉원주대)의 ‘국소의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할 critical errors’, 이준석 교수(단국대)의 ‘총의치 성공을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강연이 고정성 및 가철성 보철치료에서 실패 원인을 찾고 성공을 위한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초청 특강은 임플란트 심미보철 분야의 신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레바논 개원 보철전문의 Dr. Arthur Partiyan이 ‘Restoration of implants placed at different angulation on fully edentulous ridges with Screw-retained Implant-Supported Zirconia Restoration’을 주제로 실시간 온라인 강연을 선사하고 질의응답을 벌인다.

오후에는 임플란트 치료의 진단부터 즉시보철까지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적용을 통해 구현하는 라이브 세션에서 허영구·허봉천 원장(닥터허치과)이 ‘CT 촬영부터 가이드 제작/식립/즉시보철까지 1.5시간?’을 타이틀로 라이브 서저리를 펼친다.

이어 허중보 교수(부산대)의 ‘디지털 보철수복재료의 현주소-지금 할 수 있는 것, 지금 할 수 없는 것, 할 수는 있지만 잘 못하는 것!‘,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의 ’보철수복재료의 현주소와 예지성 있는 치료를 위한 선택‘을 주제로 한 클로징 심포지엄으로 학술대회 막을 내린다.

권긍록 보철학회장
권긍록 보철학회장

권긍록 보철학회장은 “원래 춘계 학술대회로 준비했지만 코로나19 감염병 여파로 하계 학술대회로 개최하게 되었고, 예정된 주요 해외 연자와 프로그램 일부도 부득이 변경할 수밖에 없었던 점을 양해 바란다”고 전했다.

권 회장은 이어 “각 보철 진료 분야에서 오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초보 임상의에게 전해주는 진료요령 세션 등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강연들이 기대된다”며 “감염병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이 다시금 대두되는 상황에서 특별히 마련한 치과의원에서의 감염관리 프로그램이 안전한 치과 임상을 위한 좋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학술대회 참가자에게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점수 2점, 대한치과보철학회 보수교육점수 10점이 인정된다. 문의: 보철학회 사무국(02-569-1604,15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